강원-서울 지역분권 토론회 참가…"지역분권 위한 개헌 가능"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역 분권'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수도권 규제 완화'는 반대 견해를 밝혔다.

박 시장은 18일 강원도청에서 열린 강원도지역분권추진위원회 주관 '강원-서울 지역 분권 정책 토론회'에 참석, "서울을 중앙으로 보는 시각이 있는데 서울도 지방"이라며 "도시·지방정부 역할이 중요해졌지만, 2할 자치로 권한·재정 등에서 중앙집권의 피해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앙집권 때문에 서울시도 하고 싶은 일을 못 하는 경우가 많다"며 "지역 분권을 위한 개헌은 전국적으로 구성한 분권 추진위원회가 힘을 합치면 가능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특히 정부의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에 반대 목소리를 분명히 냈다.

그는 "수도권 규제를 완화하면 기업과 기관 등이 수도권에 몰릴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고서 "한 도시가 모든 것을 독점하면 그 도시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최문순 지사는 박 시장의 수도권 규제 완화 반대 견해를 높이 평가했다.

최 지사는 "박 시장의 지역 분권에 대한 철학과 신념을 알 수 있었다"며 "그동안 수도권 규제 완화에 방어적인 모습을 보인 다른 수도권 단체장과 달리 공개적으로 반대 뜻을 밝혀준 부분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고 화답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지역 분권을 위한 강원도와 서울시 간의 다양한 교류 협력 방안 추진을 주문했다.

김주원 강원발전연구원 지역사회실장은 "서울시와 지역 분권의 범위를 좀 더 넓혀 경제 불평등, 지역 격차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상생 모델을 만들어가자"고 제안했다.

김기홍 도의원은 "서울도 지방이라는 박원순 시장의 생각처럼 강원도와 지역 분권이라는 공통 명제를 놓고 다양한 협력 방안을 마련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중석 강원도지역분권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우리나라에서 인적, 물적 자원이 가장 많은 서울시와 가장 적은 강원도가 지역 분권을 매개로 한 만남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지역 분권이 확산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문순 지사와 박원순 시장은 토론회에 이어 2018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협약에 따라 동계종목 실업팀 창단 및 교류, 서울시 올림픽 응원단 구성, 올림픽 기간 서울시의 날 운영, 동계올림픽·강원도 홍보 지원 및 관광객 공동 유치 등 4개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춘천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limb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