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예산 현 수준시 시나리오…"초기 대응 필요"

기후변화 적응 예산이 현 수준에 머문다면 2050년에는 전국의 76.5%가 폭염 위험이 배 이상 심화하는 등 피해가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7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원장 박광국) 박창석 연구위원이 작성한 '국토환경 관리를 위한 기후변화 영향요인 분석' 보고서를 보면 연평균 9조원인 기후변화 대응 예산이 유지될 때 2040년 기후변화를 관리하지 못하는 '장벽'에 도달했다.

이산화탄소 배출이 현 추세로 유지된다고 가정한 온실가스 시나리오 RCP(Representative Concentration Pathways) 8.5를 적용하면 2050년대 전국의 75%, 37.8%가 각각 폭염, 폭우 위험이 배 이상 심화했다.

0.9%는 해수면 상승 위험이 배가 됐다.

전국 3천479개 읍면동 중 기후변화에 취약한 상위 16%의 관심지역(hot spot) 중 5.8%는 2050년 폭염에 따른 기후변화 위험 수준이 한 단계 상승했다.

박 연구위원은 올해부터 연평균 4조원의 조기 예산 증액이 이뤄진다면 재난 증가와 대응 능력 감소라는 악순환을 억제할 수 있지만 2026년 이후 증액한다면 기대 효과를 얻기 어렵다며 초기 대응 필요성을 강조했다.

연구 결과는 1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연구성과보고회에서 발표한다.

김동현 KEI 부연구위원은 보고회에서 기업이 기후변화 위험을 식별·분석해 대응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후변화 리스크평가 시스템(CRAS)을 소개하고, 김지영 선임연구위원은 가상동물을 이용해 개발사업 때 일어나는 생태네트워크의 변화를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을 선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이광철 기자 mino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