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 후 의심증상 발생하면 병원 가기 전 보건소에 먼저 신고해야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지역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질병관리본부가 해외 여행객에게 감염 예방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는 17일 "중동 지역 메르스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며 "중동지역 방문자들은 감염예방 수칙을 지키고 귀국 후 14일 이내에 발열, 호흡기 증상이 생기면 의료기관 방문 전 보건소에 상담해 달라"고 밝혔다.

질본에 따르면 지난 1월 이후 메르스 환자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주변 국가인 오만, 아랍에미리트(UAE)에서 모두 69명이 발생했다.

65명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생했으며 이 중 35명은 낙타 접촉력 등이 있는 1차 감염자였다.

감염 환자수는 1월 7명, 2월 20명이었으며 3월에는 북중부 부라이다(Buraidah) 지역 의료기관 '킹 파하드 전문가 병원(King Fahad Specialist Hospital)' 내에서 21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등 모두 38명의 환자가 나왔다.

중동의 메르스 발생 지역을 여행하는 사람은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고 동물과 접촉하거나 낙타 고기와 낙타유의 섭취를 피해야 한다.

진료 목적 외에 병원을 방문하거나 사람이 붐비는 장소를 찾는 것을 자제해야 하며 부득이하게 방문할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삼가야하며 발열, 기침, 콧물, 호흡곤란 등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 착용 후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귀국 후 의심증상이 생기면 의료기관 방문 전에 전화 109번으로 신고해 보건소에서 조치 사항을 상담받아야 한다.

질본은 작년 메르스 사태 때 같은 의료기관 내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일선 의료기관에 건강보험수진자 조회시스템, 심사평가원 의약품안심서비스(DUR) 조회 시스템을 통해 내원자들의 중동지역 여행력을 확인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b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