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구 "나머지 224가구 내년까지 정비"

서울 강남구 개포동 무허가 판자촌인 달터마을에서 전체 255가구 중 31가구의 이주가 완료돼 이 일대 공원화 사업이 본격화하고 있다.

강남구는 달터마을 무허가 건물 31가구를 이주시키고, 27개소를 철거했다고 14일 밝혔다.

정비된 1천580㎡는 다음 달 수목을 심어 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구는 지난해 무허가 판자촌인 달터마을을 정비해 2017년까지 공원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달터마을은 1980년대 초 개포택지개발사업이 진행될 당시 개포동 일대에 거주하던 이들이 이주해 무허가건물이 형성됐다.

달터마을은 1983년 9월 공원으로 지정됐음에도 판자촌이 정리되지 않고 있다.

공원 내 무허가 부지는 13%에 달한다.

마을은 대부분 판자와 보온 덮개 등으로 만든 가건물로 이뤄져 화재 등 대형 안전사고에 노출돼 있다.

공동 화장실과 공동 수도를 사용해 보건이나 위생에도 취약한 상황이다.

이에 구는 지난해 본격적으로 예산을 투입해 도시선진화담당관을 신설하고 거주민과 이주·보상 협의를 시작했다.

구는 우선 행정절차와 입주 기간을 단축해 왕십리의 재개발임대아파트와 강남권의 장기 전세주택 등으로 주민들을 이주시켰다.

구는 내년까지 나머지 224가구가 거주하는 무허가 판자촌을 완전히 정비해 도심 내 쾌적한 휴식공간을 주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무허가판자촌 정비를 통해 달터마을 거주민에게는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벗어나 새로운 거주지에서 새로운 삶을, 인근 개포지역 주민에게는 쾌적한 도심 내 녹지공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p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