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정부에 건의…"병원장 숨져 피해자 보상 난항"

C형간염 집단 감염사태가 발생한 원주 옛 한양정형외과의원 원장 노모(59) 씨가 숨져 피해자 보상문제가 어려워지자 원주시가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원주시보건소는 원장이 숨져 피해자들이 보상을 요구할 상대가 없어짐에 따라 질병관리본부에 C형간염 집단 감염사태를 특수재난으로 분류, 치료비 지원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7일 밝혔다.

유영민 보건소장은 "전례가 없는 데다 다른 전염병과의 형평성 문제 등으로 쉽지는 않겠지만, 피해자가 많고 손해배상 당사자인 원장이 사망한 특수한 경우라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여론을 건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옛 한양정형외과 C형간염 집단 감염 검사 대상자 1만5천433명 가운데 지난 3일 현재 검사를 받은 사람은 모두 2천489명으로 이 중 245명이 C형간염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 가운데 절반가량은 당장 치료가 필요한 리보핵산(RNA) 양성 감염자로, 완치까지는 한 명당 1년 동안 600만 이상의 약값 등 치료비가 소요될 전망이다.

그러나 경찰 조사를 받던 원장 노 씨가 지난 4일 경찰의 2차 소환조사를 앞두고 돌연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돼 피해자 치료비 보상문제가 막막해졌다.

이에 따라 원주 C형간염 집단 감염 피해자들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는 이번 사태가 감염병에 따른 피해가 아니므로 국가 배상이 어렵지만, 피해자들이 수백 명에 이르고 치료비용도 많이 소요돼 정부가 특별 대책을 마련, 치료비 등을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원주 옛 한양정형외과는 아직 1만여 명이 넘는 내원 환자가 검사를 받지 않아 앞으로 C형 간염 피해자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원주연합뉴스) 류일형 기자 ryu62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