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실무자 멘토들이 알려주는 자소설을 자소서로 만드는 법
[2016 취업을 부탁해] "자소서엔 부정적 단어 피하고, 직무경험은 잠재력 보여줘야"

아무리 밤을 새우며 공들여도, 자신의 주관적인 기준으로만 자기소개서를 쓴다면 자칫 치명적인 오류가 있을 수 있다. 자기소개서 컨설팅사이트 코멘토의 이재성 대표와 기업 실무자가 직접 첨삭한 내용을 정리한다.

<지원자 A씨의 자기소개서>

- 지원 기업 및 직무 : OO상사 해외영업

1. 자신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시오.(1000자 이내)

평가 점수 : 2.67점 / 5점 (전체 평균 : 3.26점)

참여 멘토 : 이랜드, 롯데쇼핑, 옥시레킷벤키저 실무자

어린 시절 저는 천방지축 말썽꾸러기였습니다. 워낙 활달하고 자유로운 데다, 자기표현도 뚜렷해서 초등학교 때 담임선생님은 사업가를 추천하셨습니다. 웅변대회에도 종종 나가곤 하였습니다. 저는 초등학생부터 똘똘하고 당찬 캐릭터였습니다. 중학생이 돼서는 부반장을 지냈습니다.

4살 무렵부터 영어를 배워 영어만큼은 정말 자신이 있었습니다. 저는 실업계 고교 신설학과였던 컨벤션 영어과에 진학하였습니다. (중략) 졸업 후에는 영어를 사용할 수 있고 활달한 성격에도 잘 어울리는 무역업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수정 가이드=성장 과정에는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인지 드러내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지원 동기를 드러내고자 한다면 자신이 다니고 싶은 회사는 어떤 회사인지 기준을 제시하고, 그런 생각을 왜 하게 됐는지를 성장 과정을 통해 설득력 있게 작성해야 한다.

2. 우리 회사에 지원하는 동기는 무엇입니까.(1000자 이내)

평가 점수 : 2.2점 / 5점

참여 멘토 : 두산인프라코어, 이랜드, 롯데쇼핑 실무자

취업을 준비하면서 제조업 분야보다는 수출수입 모두를 접해 볼 수 있고, 다양한 상품을 취급해 볼 수 있는 상사가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다 OO상사의 홈페이지를 보고 이곳에서 일하고 싶어졌습니다. 실제 각 부서별 사원들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사내 분위기, 직무소개, 합격 팁 등 취준생들이 궁금해할 만한 점들을 속 시원히 긁어줬기 때문입니다. 수출과 수입, 내수 시장을 두루 경험해보면서 한 분야의 스페셜리스트가 아닌 다양한 분야에 대해 성장할 수 있는 제너럴리스트를 목표로 한다는 점 또한 마음에 들었습니다.(하략)

▶수정 가이드=지원 동기는 지원자가 기업 및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고 본인이 얼마나 여기에 적합한지 어필하거나, 다니고 싶은 회사의 기준을 제시하고 어떤 면에서 지원 기업이 부합한다고 생각하는지, 그래서 지금까지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고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스토리로 연결하는 게 좋다.

3.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경험이나 보유역량을 기술하시오.(1000자 이내)

평가 점수 : 2.6점 / 5점

참여 멘토 : 롯데쇼핑, 옥시레킷벤키저, 미래에셋, SK하이닉스 실무자

사실 수출과 관련한 경험이 전무합니다. 하지만 저는 부족한 직무 경험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저는 우선 직업 멘토링에 참여했습니다. 꾸준하게 경제지와 뉴스를 통해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 경쟁사는 누구인지, 그들과 우리 회사의 차별점 또 우리 회사만의 강점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라고 하셨습니다.

이후 수출입 실무와 이론을 배울 수 있는 수출입 국제통상 아카데미에 참여했습니다. 한 달 과정 동안 기본적인 무역의 프로세스부터 신용장, 거래조건, 관련 법률, 재무제표까지 다양한 이론을 배웠습니다. 서울까지 왔다갔다하는 수고에도 불구하고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이렇게 이론과 실질적인 업무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도 노력하였습니다. 또 무역영어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 달간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수정 가이드=직무 경험에서는 이 직무를 지원자가 잘 배우고 수행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잠재력을 보여줘야 한다. 관련 역량과 경험이 있다면 나열식보다는 한 가지 일화를 구체적으로 잡아서 기술하는 게 좋다. ‘전무’ ‘수고’와 같이 부정적인 단어는 피하자.

■ 이재성 코멘토 대표의 자소서 작성팁

1.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에 자신의 강점을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지부터 고민하자.

2. 강점은 여러 사례를 나열해 표현하기 보다 누구든 설득할 수 있을 만한 한 가지 사례를 구체적으로 스토리텔링해 제시하라.

3. 자신의 가치관이나 생각을 이야기할 때는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됐는지’에 대한 이유도 함께 보여줘야 한다.


정리=이도희 한경매거진 기자 tuxi0123@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