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부산 벡스코서 개최…유통·공공기관 대거 참여
‘취업에 강한 신문’ 한국경제신문은 2013년부터 매월 취업준비생을 위한 직무, 채용설명회 ‘한경 잡콘서트’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달 1일 서울 신수동 서강대에서 열린 ‘한경 은행권 면접 잡콘서트’에 온 신한은행 박기홍 인사부 차장이 은행 입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경DB

‘취업에 강한 신문’ 한국경제신문은 2013년부터 매월 취업준비생을 위한 직무, 채용설명회 ‘한경 잡콘서트’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달 1일 서울 신수동 서강대에서 열린 ‘한경 은행권 면접 잡콘서트’에 온 신한은행 박기홍 인사부 차장이 은행 입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경DB

지난달 1일 서울 신촌에 있는 서강대 정하상관은 겨울방학임에도 800여명의 학생으로 가득했다. 이날 한국경제신문사는 국민·우리·신한·KEB하나은행 인사담당자를 초청, ‘한경 잡콘서트’ 모의면접을 했다. 이들 인사담당자는 지난해 실제 면접 때 도입한 토론면접, 역량면접, 상황대처(RP)면접 등을 하면서 지원자에게 각종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면접 참가자가 사전 신청을 통해 자기소개서를 미리 제출한 뒤 각 은행 인사담당자가 질문을 준비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은행권 취업준비생 김모씨는 “면접 탈락 이유를 몰랐는데 모의면접에 온 인사팀장의 조언을 듣고 알게 됐다”고 말했다. 부산에서 올라온 최모씨는 “면접뿐 아니라 자기소개서에 대한 피드백도 받을 수 있었다”며 “KTX 비용이 전혀 아깝지 않았다”고 말했다.

[2016 취업을 부탁해] 취업에 강한 신문 '한경 잡콘서트'가 취업문 활짝 열어드립니다

‘취업에 강한 신문’ 한국경제신문은 취업준비생에게 채용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2년부터 한경 잡콘서트를 열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증권사 애널리스트와 IB(투자금융) 부장을 초청해 증권업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도 했다. 지난해는 로스쿨 출신의 취업을 위한 잡콘서트와 국내 홍보대행사 빅3를 초청한 잡콘서트를 열기도 했다. 이 밖에 백화점 바이어를 초청해 그들의 세계를 보여주고, 유명 방송작가와의 만남을 주선하기도 했다.

오는 19일에는 부산 벡스코에서 한경 잡콘서트가 열린다. 롯데, CJ, 이랜드 3개사 인사팀장과 신입사원이 나와 부산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유통기업 취업 전략 ‘유통이 나르샤’ 잡콘서트를 한다.

지난해부터 공공기관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채용을 하면서 부산으로 본사를 이전한 한국남부발전, 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인사담당자도 참석한다. 이 자리에는 NCS 채용 1기로 입사한 신입사원도 함께해 자신들만의 생생한 NCS 입사 전략을 공개할 예정이다.

취업 때 자기소개서, 면접 대비에 어려움을 느끼는 취준생을 위해 이재호 숙명여대 취업멘토가 사례 중심으로 강의하고, YBM의 김현아 ‘야생토익’ 강사가 5월부터 바뀌는 신토익을 분석해준다. 잡콘서트 때 한국경제신문 현장 구독신청자에게 토익 무료응시권, MOS 응시권, YBM 온라인 무료수강권 등을 선물로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 잡콘서트 사전 신청은 네이버 한경 잡콘서트 카페(cafe.naver.com/hkjobcoaching)에서 할 수 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