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3월 1일 정오, 보신각에서 제97주년 3.1절을 기념하는 타종행사를 개최한다.



3.1절 기념 타종은 일제시대 구국의 일념으로 독립운동을 펼친 애국지사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는 행사다.



올해 타종행사에는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박래학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김영종 종로구청장을 비롯하여 독립유공자 후손, 3.1운동 정신 계승활동 인물 등으로 구성된 12명의 타종인사들이 4명씩 3개조로 나누어 각각 11번씩 모두 33번의 종을 친다.



특히 올해 타종인사로 선정된 9명 중엔 1919년 3.1운동을 해외에 알린 故 앨버트 테일러의 손녀인 제니퍼 테일러 등이 포함됐다.



그 외에 ▲독립유공자 故 이명 선생의 자녀이신 이석희 ▲독립유공자 故 윤명선 선생의 자녀이신 윤용황 ▲독립유공자 故 조극환 선생의 자녀이신 조희석 ▲독립유공자 故 김봉호 선생의 손자이신 김창해 ▲조광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조광 명예교수 ▲제니퍼테일러 ▲양준혁 ▲권지웅 ▲김서경 등 인사가 참석한다.



한편, 타종식 개최 전에는 무형문화재 재능기부 공연 및 종로구립합창단의 합창공연, 그날의 의미를 기리는 3.1만세의 날 태극기 물결행진이 남인사마당에서 보신각까지 재현될 예정이다.



고홍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서울시가 마련한 제97주년 3.1절 보신각 타종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함께 우리의 역사를 알고 의미를 기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승호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saint09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