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14개 시군 등 해외 자매·우호도시에 소녀상 세우기로

전국 30여개 지방자치단체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을 해외 자매·우호도시에 세우기로 뜻을 모았다.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는 18일 성남시청에서 민선6기 제7차 정기회의를 열고 '평화의 소녀상 해외 자매도시 설치 공동성명 발표' 등 10개 안건을 의결했다.

'평화의 소녀상' 안건은 전국 지자체가 해외 자매도시 또는 우호도시에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추진하고 오는 3·1절 서울광장에서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날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에서는 협의회에 참석한 25개 시·군 가운데 수원, 성남, 고양, 부천, 의정부, 김포, 포천, 화성, 안산, 시흥, 광명, 오산, 이천, 의왕 등 14개 시·군이 참여하기로 했다.

안건을 처음 건의한 화성시는 지난달 20일 전국 지자체에 참여 요청 공문을 보내 서울 13개, 전남·인천 각 2개, 경북·경남·충북·충남·강원 각 1개 등 22개 지자체로부터 참여 서명을 받아 이날까지 전국 36개 지자체가 동참했다.

3·1절 서울광장 공동성명 발표에는 전국 14개 지자체장이 참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영종 서울 종로구청장,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 채인석 화성시장 등 수도권 지자체장들은 지난달 6일 1천212차 수요집회에서 한·일 정부가 체결한 위안부 합의를 비판하는 공동선언문을 발표한 데 이어 이번에도 뜻을 함께한다.

화성시는 이달 말까지 전국 지자체에 공문을 보내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화성시 관계자는 "전국 각지에서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어 동참하는 지자체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난해 캐나다 토론토에 평화의 소녀상을 세운 노하우를 다른 지자체들과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남연합뉴스) 최종호 기자 zorb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