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드론 시범사업 MOU 체결식 및 전문가 토론회

"드론에 맞아 죽지는 않겠지만 달리는 차에 떨어지면 차량 전복으로 죽을 수도 있습니다"
무인기 전문업체 유콘시스템 송재근 대표는 27일 국토교통부가 개최한 '드론산업 발전방안 토론회'에서 안전을 강조하는 강렬한 메시지를 던졌다.

송 대표는 "최근 드론 부문이 확 타오르는 산업으로 가는 느낌이 들어 우려스럽다.

금방 레드오션으로 바뀔 수 있다"며 "꾸준한 산업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바세나르협정에 가입돼 있어 무인기와 부품·생산시설 모두 전략물자로 간주해 수출시 정부 허가를 받아야 하는 반면 중국은 협정에 가입하지 않아 수출이 자유롭다"며 "조속히 이 부분에 대한 제도적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동진 한서대 무인항공기학과 교수도 "오늘처럼 드론 시연행사를 할 때부터 안전장비와 장치를 챙겨야 한다"며 "드론 산업에 참여하는 분들이 안전까지 신경쓰면서 사업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지만 그래도 안전을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아울러 드론과 관련한 각종 정보공유를 강조했다.

그는 "드론관련 시범사업이나 연구개발을 하면서 많은 돈을 투입해 확보한 자료와 노하우를 공개하기는 쉽지 않다"며 "그래도 미국의 오픈소스 기업처럼 다양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기회비용을 최소화하면 전체 드론 산업 발전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정보공유가 활성화되면 'A장비와 B장비를 함께 썼더니 간섭이 생겨 드론이 떨어졌다.

두 장비는 섞어쓰지 말자', 'C장비를 썼더니 곧바로 추락했다.

이 장비는 쓰지 말자'는 식으로 다같이 실패 가능성을 점차 줄여갈 수 있다는 것이다.

패널로 참석한 법무법인 바른의 하종선 변호사는 "우리 드론산업이 많이 뒤처져 있는 것으로 알려져 미국의 법규를 살펴봤더니 실제 드론 관련 제도와 법규는 6개월에서 1년 정도만 뒤처져 있는 듯 하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글로벌 산업동향을 보면 무인항공기와 무인자동차, 이 두가지 분야에 관심이 쏠려 있다"며 "우리나라 자동차업계와 항공업계가 긴밀하게 협력한다면 한국이 양쪽 모두에서 글로벌 강자로 부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힘줘 말했다.

국토부는 이날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드론 시범사업 MOU 체결식과 정책설명회에 이어 토론회를 열었다.

드론업계와 학계, 단체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앞서 국토부는 드론 시범사업에 참여할 대표 사업자로 대한항공과 CJ대한통운, 현대로지스틱스 등 15곳을 선정하고 강원 영월 하송리·대구 달성 구지면·부산 해운대 중동·전남 고흥 고소리·전북 전주 완산구 등 5개 지역(548㎢)에 고도 300∼450m까지를 시범사업 전용공역으로 지정했다.

이날 행사에서 15개 대표 시범사업자와 5개 지자체 및 국토부·항공안전기술원이 공동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국토부가 2020년까지 드론을 8대 산업분야에서 상용화하겠다며 로드맵을 발표했다.

행사를 주관한 최정호 국토부 차관은 "드론에 관한 새로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이 자유롭게 창출될 수 있도록 현장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업계가 필요로 하는 사항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noano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