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해고와 취업규칙 변경요건 완화 등 양대지침이 본격 시행된 25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총파업을 벌였다. 하지만 현장 근로자들의 참여가 저조해 노조집행부 등 ‘그들만의 파업’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노총은 이날 낮 12시부터 총파업에 들어갔지만 실제 파업에 참여한 단위사업장은 없는 것으로 고용노동부는 파악했다. 민주노총 산하 최대 산별노조인 금속노조는 서울 장교동 서울고용청 앞에서 총파업 집회를 열었지만 참가자는 350여명(경찰추산)에 불과했다. 참가자들은 ‘정부지침 분쇄하자’는 구호와 함께 ‘박근혜 정권 퇴진’을 주장해 정치파업임을 숨기지 않았다.

금속노조 소속 최대 사업장인 현대자동차 노조도 이날 파업에 참여하지 않았다. 노조대의원 선거가 진행 중이기도 하지만 파업에 대한 근로자들의 반감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노조는 26일 노조 간부들만 참여하는 확대간부 파업을 벌일 계획이지만 4만8000여명 조합원 가운데 500명 남짓인 간부들만 참여하는 것이어서 별 영향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리노선을 추구하는 현대차노조 현장조직인 ‘길을 아는 사람들’의 한 간부는 “민주노총 총파업에 참여하더라도 생산라인에 타격을 가하는 투쟁방식은 지양돼야 한다”고 말했고, 50대인 노조원 A씨도 “현대차 노조가 더 이상 민주노총 총파업을 주도하는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부산 남천동 새누리당 부산시당 앞 등 전국 13곳에서 열린 금속노조 지역별 총파업대회에도 참가자가 많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민주노총은 26일 지역별 파업대회, 27일 금속노조 중심의 지역별 파업대회, 28일 새누리당 규탄투쟁 등을 거쳐 30일 서울광장에서 가맹·산하조직과 단위사업장 조합원이 참가하는 총파업 대회를 열기로 했다. 이후에도 무기한 총파업 기조는 유지하되 투쟁방침은 30일 중앙집행위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양대 지침이 무력화될 때까지 투쟁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이날 서울 여의도 노총회관에서 회원조합대표자회의를 열어 향후 투쟁방향을 논의했다. 중앙과 각 급 조직에 노동조건 개악신고센터를 설치하고 단위사업장에 대한 소송지원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강훈중 한국노총 대변인은 “양대 지침을 무력화한다는 투쟁기조는 변함이 없을 것이며, 소송투쟁과 총선투쟁 등 다양한 투쟁방식을 활용해 대정부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일반해고가 ‘쉬운 해고’라는 오해를 없애기 위해 전국에서 홍보, 순회교육, 지도점검 등에 나서기로 했다. 고용부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기관장 회의를 열어 양대 지침의 내용과 후속 조치를 전달했다. 이기권 고용부 장관은 회의에서 “양대 지침은 ‘쉬운 해고’가 결코 아니지만 많은 근로자가 부정확한 정보 때문에 막연한 불안을 느끼고 있다”며 “적극적으로 지침의 취지와 내용을 전파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정태웅/울산=하인식 기자/김진연 인턴기자(고려대 4년)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