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비리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새누리당 이병석(64·포항북) 의원이 또다시 검찰로부터 출석하라는 통보를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김석우 부장검사)는 이 의원에게 이달 22일 오전 10시까지 출석해 조사를 받도록 다시 통보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의원은 이달 15일에도 소환됐지만 검찰청사에 나오지 않았다.

검찰 관계자는 "이 의원이 아무런 사유도 알리지 않은 채 소환에 불응했다"면서 "만약 다시 소환에 불응하면 형사소송법상 규정된 절차에 따른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사가 지나치게 지연되면 체포영장 청구 등 강제수사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4선 중진인 이 의원은 이상득(81) 전 새누리당 의원과 함께 포스코 신제강공장 중단 사태 등 포스코의 경영 현안을 해결해 주고서 협력사를 통해 금전적 이득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작년 10월 포스코 협력사인 청소용역업체 이엔씨와 조명수리업체 S사, 전기배선 공사업체 P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 의원과 친분이 두터운 인물이 경영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업체들이다.

이 의원은 S사 대표 한모(61)씨로부터 수천만원대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한씨는 1998∼2010년 이 의원 지역구에서 3선 포항시의원(3∼5대)을 지냈으며 포스코그룹 프로축구단 포항스틸러스 단장으로 활동했다.

이 의원, 이 전 의원과 동지상고 동문이기도 하다.

이 의원은 검찰의 첫 소환 당시 성명서를 통해 "결백하기 때문에 당장은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결코 돈을 받은 적이 없어 거리낄 것이 없으며 정치적으로 나를 죽이기 위한 모략으로 검찰에 출두할 이유가 없다"며 "정치 일정을 계속 해나가며 앞으로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안희 기자 prayer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