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맞춤형 정비사업’에 참여 시군을 오는 3월31일까지 공모한다고 17일 밝혔다.

맞춤형정비사업은 주거환경이 열악한 구도심 낙후지역을 대상으로 주민 스스로 마을개발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가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렇게 수립된 계획은 정부 국비지원 사업에 응모 절차를 거쳐, 선정될 경우 사업비를 지원받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지구 내 건축물을 전부 철거하고 공동주택을 건립하는 기존 재개발정비사업과 달리 맞춤형정비사업은 건축물 철거 없이 도로, 주차장, 공원 등 정비기반시설과 마을회관, 커뮤니티센터 등 공동이용시설 설치가 주 목적이다. 정비기반시설, 공동이용시설에 대한 사업은 시장·군수가 담당하며 개별 주택의 개보수는 주민 스스로 하도록 하고 있다.

도는 지난 3년 동안 17개 마을을 지원해 사업계획을 세우도록 했으며 이 가운데 11개 지구가 국비 지원 사업에 선정돼 국비 232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도는 올해 2개소를 신규 선정해 1개 마을 당 계획수립비 1억원을 계획수립 용역비로 지원할 예정이다.

맞춤형정비사업 추진을 원하는 시장·군수는 마을주민들과 협의해 주민주도의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도는 4월중 건축‧도시재생분야 외부 전문가를 중심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응모된 사업계획서에 대한 현장입지조건, 사업적정성 등 현장 확인 평가를 실시해 지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 사업은 정비계획 수립과 실시계획 등 행정절차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기존 재개발정비사업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공모를 통해 계획을 우선 수립하고 국·도비 매칭으로 예산을 확보해 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며 “국비 등 예산확보 방안을 시·군과 함께 모색해 주민이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