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부산 대현지하도상가(대현프리몰)의 민간위탁기간 만료를 앞두고 입점상인들과 부산시가 갈등을 빚고 있다. 상인들은 상가 운영권의 부산시 이관을 반대하고 있는 반면 부산시는 4월 상가 사용기간이 끝나는 만큼 운영권이 이관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현프리몰 생존권 사수 상인비상대책위원회는 12일 대현지하도상가 운영권이 부산시 산하기관인 부산시설공단으로 이관되면 32년간 장사하면서 일궈놓은 1200억원(상인 측 주장)에 이르는 상인 권리금이 사라진다며 반대하고 있다. 또 부산시설공단이 전문 쇼핑몰을 운영하기에는 전문성이 떨어져 경쟁력을 잃게 된다고 지적했다.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상인 홍왕곤 씨(64)는 “부산시가 직접 관리, 운영하는 방식보다 시장과 실물경제에 전문성이 높은 민간업체가 맡는 것이 효율적”이라며 “신규 사업자 모집공고를 통해 상가 관리 전문업체를 선정해 민간사업자가 상가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상가를 관리하고 있는 대현프리몰은 지난해 9월 560억원을 투자해 기존 상가를 보수하고, 범내골 방향 143m를 상가로 개발하겠다는 리모델링사업계획안을 부산시에 제출했는데 시는 오히려 상가를 빼앗으려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당초 약속한 대현지하도상가 사용기간 20년이 4월로 끝나는 만큼 운영권을 가져오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1985년 부산지하철 1호선 공사 당시 민간자본으로 지하도상가 건설을 추진하고 운영권을 민간업체에 줬는데, 무상 운영기간이 4월22일로 끝나 권리를 행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대현지하도상가를 민간에서 장기간 운영한 점을 고려해 기존 임차인에게 임차우선권을 주기로 했다. 그동안 점포를 직접 운영한 임차인이 재임차를 원하면 1순위를 부여하고, 임차인과 실제 영업 중인 전차인이 합의하면 전차인에게 2순위 자격을 주기로 했다. 나머지 매장은 경쟁 입찰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민간 수준만큼의 대규모 투자는 아니더라도 시와 공단은 점진적으로 상가를 개보수해 상권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가 시설공단을 통해 직영하는 지하도상가는 국제·남포·광복·서면·부산역 등 5곳이다. 시는 올해 대현지하도상가, 2017년 롯데지하상가 운영권을 민간에서 가져오게 된다.

한편 동의대 도시공학과 도시정책연구팀은 이날 서면 효성엑센시티 3층에서 상인들의 의뢰를 받아 연구용역을 맡은 ‘서면 대현지하도상가 지속발전을 위한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발표하고 공청회를 열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