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조사단 결과 발표…7시간30분간 비상조치 없어 사태 키워
'처리 용량 충분'…"사상 최다 여객 탓" 변명도 사실 아닌 것으로 확인

인천국제공항에서 이달 3일 발생한 대규모 수하물 지연사태의 주요 원인은 수하물 운송 라인의 모터 고장에 이은 초동조치 미흡인 것으로 밝혀졌다.

인천공항공사가 사고가 발생했는데도 비상조치를 하지 않는 등 안이하게 대처하면서 사태가 더욱 커진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지방항공청, 인천공항공사 등 관계기관 합동조사단은 5∼11일 수하물 지연사태를 합동조사한 중간 조사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조사결과를 보면 수하물 처리시스템의 최초 장애는 3일 오전 7시52분께 탑승동에서 여객터미널로 향하는 동쪽 수하물 고속운송라인의 모터 제어장치의 오류로 발생했다.

30분간 시스템 운영이 멈췄다.

사고 발생 후 공사의 수하물 처리시스템 운영센터 담당자는 고장으로 인한 주의 메시지를 인지하고서 센터에서 원격으로 모터 제어장치를 다시 구동하려 '리셋' 조치를 했지만 합동조사단이 확인해보니 리셋 조치는 이뤄지지 않았다.

현장 근무자도 장애 발생지점에 곧바로 투입되지 않았다.

이처럼 초동 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보니 수하물 적체가 탑승동 동쪽뿐 아니라 여객터미널 동쪽까지 연쇄적으로 이어졌다.

여객터미널에서 승객이 부친 수하물이 비행기에 실리려면 여객터미널과 탑승동을 연결하는 수하물 고속 운송라인에서 탑승동 수하물 순환 벨트를 거쳐 지상조업 수취대를 빠져나와야 하지만 한 곳에 멈춰 있다 보니 여파가 공항 전체로까지 미쳤다는 게 합동조사단의 설명이다.

비상사태가 발생하면 수하물을 지상조업 수취대로 투하하는 장치를 자동에서 수동으로 전환하고 인력을 투입해 강제로 수하물을 빼냈어야 하지만 이러한 조치는 오후 3시26분께 이뤄졌다.

수하물 정체로 비행기가 지연되고 승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데도 공항공사는 무려 7시간 30분 동안 비상조치 없이 사태 해결에 제대로 나서지 않은 셈이다.

인천공항공사가 당시 공항 이용객 수가 사상 최대를 기록한 점도 수하물 정체의 원인이라고 항변해온 것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인천공항의 수하물 처리시설의 최대 용량인 시간당 1만4천400개이지만, 사고 당일 시간당 최대 수하물 투입 물량은 7천500개로 최대 용량에 못 미쳤다고 합동조사단은 전했다.

합동조사단은 ▲수하물 처리시설에서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한 처리 미흡 ▲현장 근무자에 대한 관리감독 및 업무처리 소홀 ▲비정상 상황 해소를 위한 상황판단 실수 등 여러 문제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 대규모 사태로 발전했다고 결론냈다.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min22@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