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군, 13일 임시총회서 조 회장 해임안 상정

비리 혐의로 구속기소된 조남풍 재향군인회(향군) 회장의 해임을 논의할 향군 대의원 임시총회의 정상적인 개최를 위해 관리감독기관인 국가보훈처가 임시총회 방해활동을 막기 위한 감시단을 파견했다.

보훈처는 12일 "향군 대의원 임시총회를 원만히 개최하고 향군 정상화를 위한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점검반'을 향군에 파견해 임시총회 준비 상황 등을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남풍 회장의 퇴진을 요구해온 '향군 정상화 모임'은 작년 말 대의원 250여명의 서명을 받아 임시총회 소집을 요구했고 향군은 이를 받아들여 오는 13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임시총회를 열기로 했다.

향군 정상화 모임은 임시총회에서 조 회장 해임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보훈처는 "향군에 점검반을 파견한 것은 보훈처의 경고에도 대의원 임시총회 소집을 방해하는 활동이 중단되지 않아 내린 행정 조치"라고 설명했다.

조남풍 회장 측은 지방이나 외국에 있는 대의원과 향군 지회장이 서울에서 열리는 임시총회에 참석할 경우 교통비와 식비를 지급하지 않을 것이라는 소문을 유포하는 등 임시총회 소집을 방해하려고 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훈처는 밝혔다.

보훈처는 임시총회 소집 업무를 담당하는 향군 사무총장이 작년 말 대의원들에게 조 회장을 비호하는 서한을 돌린 것도 임시총회 방해활동에 해당한다고 보고 경고한 바 있다.

보훈처는 "임시총회에 모든 대의원들이 참석해 향군 정상화를 위한 올바른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야말로 향군이 안팎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마지막 길"이라고 강조했다.

향군 정상화 모임은 임시총회를 하루 앞둔 이날 향군 회원과 대의원을 대상으로 성명을 내고 "조남풍 세력의 어떤 협박과 회유에도 현혹되지 말고 당당히 임시총회에 참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ljglo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