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지사가 8일 오전 도지사 집무실에서 열린 주간 정책회에서 최근 누리과정 관련 논란이 된 ▲기초자치단체의 누리과정 예산 편성 ▲경기도의 도교육청 누리과정 예산 분석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의 성남시 3대 무상복지사업 경기도 재의요구 철회 등 3가지 사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남 지사는 먼저 기초자치단체의 누리과정 예산 편성과 관련해 “어제 수원시가 복지대란을 일으켜서는 안 된다는 염태영 시장의 생각으로 누리과정 예산을 일단 집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며 “다른 시에서도 고민 하는 것으로 아는데 도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해 집행하게 되면 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예산을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경기교육청의 권한 침해 지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도는 최근 도교육청의 누리과정 예산을 분석한 보고서를 만들어 도교육청으로부터 권한을 침해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남 지사는 “중앙정부와 교육청이 서로 한쪽은 ‘돈을 다 줬다’ 한쪽은 ‘돈이 없다’ 고 주장하고 있는데 결국은 어느 정도 부족한지 데이터를 통해서 분석 할 수 밖에 없었다”며 도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남시 3대 무상복지사업에 대한 경기도 재의요구에 대해 철회해야 한다고 입장을 낸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를 수 있으며, 계속 토론하고 의견을 조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남 지사는 이날 “누리과정 관련 예산 편성과 준예산 사태 해결을 위해 경기도의회와 계속해서 대화하고 협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