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새해에 '시민 복지 기준'을 설정하는 등 지역 실정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시민 생활과 밀접한 소득·주거·돌봄·건강·교육 5대 영역에 최저선, 적정선, 성과목표 등 가이드라인을 설정한다.

단순 시혜성 복지로는 사각지대 해소와 시민 욕구 충족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기본권 보장 관점에서 시민 누구나 당당하게 복지혜택을 누리게 하려는 취지다.

다음 달 학술연구용역 중간보고회, 3월에는 시민 공청회와 추진위원회 전체회의를 한다.

이어 4월에 500인 원탁회의와 학술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거쳐 6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해 6월 추진위원회를 출범해 시민 대토론회, 추진위·지원전담반·집필진 합동 워크숍 등을 했다.

또 시는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도시브랜드를 개발하고 시민을 상대로 스토리텔링 캠페인을 전개한다.

대구 핵심 가치를 반영한 통합 브랜드를 만들어 현재 사용 중인 팔공산 심벌, 패션이 캐릭터, 컬러풀대구 슬로건을 대체해 도시 마케팅에 활용할 계획이다.

전국 최고 수준인 교통사고 발생률을 낮춰 안전한 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교통사고 30% 줄이기' 특별대책도 추진한다.

대구는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교통사고가 두 번째로 많은 곳이다.

2014년에 1만4천519건이 발생했고 차 1만대당 118.2건으로 전국 평균(93.7건)보다 훨씬 높다.

시는 올해부터 교통사고 형태·원인 분석으로 맞춤형 대책을 실시해 2018년까지 1만건 이하로 줄이기로 했다.

3년 동안 4대 분야 (교통환경 개선, 교통문화 선진화, 교통질서 확립, 협업 강화) 20개 과제에 1천350억원을 투입한다.

소득 7분위 이하 대학생이 2011년 이후 대출받은 학자금에 대해 올해 이자발생분을 지원하는 시범사업도 있다.

이달부터 시행하는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조례에 따라 3천여명에게 2억원을 지원한다.

이밖에 대구가 나아가야 할 도시 모습을 담은 미래비전을 7월께 선포한다.

시는 2030 도시기본계획, 새로운 도시브랜드 개발 등과 연계해 세계 선진도시와 경쟁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해 실천계획을 만들기로 했다.

경제, 문화, 체육, 안전, 복지, 환경, 교통, 행정 등 분야별 5년 단위 실천로드맵을 작성해 미래 비전을 시민과 공유한다.

(대구연합뉴스) 이재혁 기자 yi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