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금융산업노조는 "금융당국이 임금체계 개편을 통한 성과주의를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면 총력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주장했다.

금융노조는 19일 성명을 내고 "15만 금융노동자를 대표해 정부에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성과연봉제 도입 획책을 즉시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금융노조는 "현재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금융당국의 임금체계 개편을 통한 성과주의 확산은 지난 9월15일 합의한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문'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라며 "일방적으로 추진을 강행하면 합의 파기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임금체계는 노사 자율적인 합의사항임에도 금융당국이 금융개혁과 무관한 금융권의 임금체계 개편을 종용하고 있다"며 "이는 또 다른 관치일 뿐만 아니라 노조법을 위반하는 월권행위"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가 주장하는 고임금 저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성과급 제도는 노동강도 강화와 노동시간 연장을 부추길 뿐 실제로 은행의 성과를 향상시킨다는 보장이 없다"고 지적했다.

금융노조는 "정부가 의도하는 성과급 제도는 저성과자 퇴출제도로 활용될 것이 분명하고, 이를 통해 인력구조조정을 쉽게 할 수 있는 이중의 구조조정 전략인 데다가 개인별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려운 시장의 특성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buff2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