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는 불참…이경훈 "민노총, 억지파업 강요 안돼"
이경훈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은 24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총파업은 애초 정부가 ‘노동시장 개악(改惡)안’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상정할 경우 실행하기로 결정한 것”이라며 “현재는 ‘성완종 파문’으로 정부의 노동시장 개악 시도가 멈춰 있는데, 민주노총이 이 같은 정국의 흐름을 무시한 채 ‘억지 파업’을 강요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현재 현대차 노조는 통상임금 정상화와 임금·단체협상 등 풀어야 할 현안이 산적해 있다”며 “투쟁 성과가 불분명한 민주노총의 경고성 선제 파업으로 막대한 전력 손실을 감수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이 민주노총 총파업에 전 조합원 참여를 거부한 것이 처음은 아니다. 중도 실리노선을 지향하는 그가 첫 집행부를 맡은 2009~2011년 3년간은 간부들만 참여시켰다. 지난해 재선에 성공한 이후에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상급단체의 정치명분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조합원들의 정서가 더 앞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민주노총 파업에 불참하는 것이 아니라 잠시 유보했을 뿐”이라면서 “투쟁 기회는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정치적 부담이 두려워 인기에 영합하는 쉬운 길로 가기보다 어렵고 힘들지만 책임지는 길을 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도 “이념과 명분에 집착해 현장과 동떨어진 생색내기식 파업으로 노동귀족으로 매도당하고 국민적인 외면을 받는 기존 운동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해 말 현대차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전원 정규직화를 요구하는 금속노조와 갈등을 빚기도 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