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전부지 개발제안서 보완 요구…현대차, 내달 수정안 낸다
서울시가 현대자동차그룹이 제출한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사진)에 대한 개발 제안서를 반려했다. 현대차가 제시한 공공기여 비율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공공기여금을 두 배가량 높여야 한다는 게 시의 주장이다.

권해윤 서울시 동남권 공공개발추진단장은 “현대차가 지난 1월 말 제출한 개발 구상안을 검토한 결과 공공기여 비율과 교통대책 부분이 지나치게 준비가 안 돼 있어 반려했다”고 6일 밝혔다.

현대차는 1월30일 용적률(대지면적 대비 건축물 총면적의 비율) 799%를 적용, 국내에서 가장 높은 571m짜리 115층 업무빌딩 건립을 포함한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개발 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출했다. 초고층 업무시설에는 현대차그룹 본사가 들어설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현대차의 제안서가 지나치게 부실했지만 외부 시선을 의식해 일단은 접수했다”면서도 “현대차 관계자를 불러 보완을 요청하고 제안서를 반려했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반려한 가장 큰 이유는 공공기여 비율이다. 시 관계자는 “구체적인 공공기여 비율은 밝힐 수 없다”면서도 “기여 비율 자체가 턱없이 낮았고, 비율을 산정한 감정가격 자체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말했다.

현대차가 제안서대로 한전 부지에 용적률 799%를 적용해 지상 115층 규모(571m)의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이곳의 용도를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해야 한다. 현재 한전 부지의 96%는 용적률을 250%까지 적용할 수 있는 3종 일반주거지역이다. 서울시는 용도 변경을 허용하는 대신 부지 감정가격의 40%가량을 공공기여금으로 받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매각을 앞두고 시행한 한전 부지 입찰 감정가는 3조3346억원이었다. 이를 토대로 산정된 공공기여금은 1조3338억원이다. 하지만 한전 부지에 대한 감정을 재실시해야 한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한전 부지에 대한 감정평가를 다시 하고 있다. 현대차의 초고층 빌딩 개발 계획이 포함된 채 감정이 이뤄질 경우 감정가가 대폭 오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현대차가 제시한 공공기여 비율뿐 아니라 한전 부지 인근 교통대책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시 관계자는 “다음달 초까지는 현대차가 수정된 개발 제안서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조만간 개발 제안서를 다시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