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4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52차 중앙안전관리위원회와 ‘안전대진단 국민참여 확산대회’를 갖고 ‘국가 안전대진단 추진 방안’을 확정, 시행키로 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예비비 197억원을 들여 연말까지 노후저수지, 도로·철도·교량, 항만·어항, 급경사지 등에 대해 민간 전문기관을 통해 정밀안전점검을 마치기로 했다. 학교 및 학교주변에 대한 안전진단도 연말까지 실시한다.

내년부터는 매년 2~4월 중 국가 안전대진단 기간을 정해 전국적으로 일제 안전점검도 벌이기로 했다. 안전대진단을 통해 도출된 안전관련 정보들은 빅데이터 형태로 안전산업과 연계시켜 처리할 방침이다. 이같은 방안을 담은 ‘안전산업 육성 종합계획’도 연말까지 마련한다.

정부는 이와함께 올해 말까지 국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안전신고를 할 수 있도록 각 부처의 안전신고 기능을 연계한 ‘안전신고 통합포털’을 구축키로 했다. 통합포털 구축 이전까지는 국가권익위원회와 안전행정부 홈페이지에 지난달 설치해 운영하고 있는 ‘안전신문고’를 이용하면 된다. 정부는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된 위험요소에 대해선 7일 이내에 답변을 통보하고 시급한 사안은 현장점검반을 통해 신고 즉시 처리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날 광화문 광장에서 정 총리, 관계부처 장·차관, 시민단체 관계자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참여 확산대회를 가졌다.

박기호 선임기자 khpar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