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감 후보자 합동 TV토론회에서 고승덕(왼쪽부터), 문용린, 이상면, 조희연 후보가 손을 맞잡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교육감 후보자 합동 TV토론회에서 고승덕(왼쪽부터), 문용린, 이상면, 조희연 후보가 손을 맞잡고 있다. 연합뉴스
6·4 서울교육감 후보자들은 23일 TV로 생중계된 토론회에서 서울 교육에 대한 비전과 주요 공약에 대해 공방을 벌였다. 고승덕·문용린·이상면·조희연 후보(토론회 추첨순)는 각각 공감교육, 행복교육, 품성교육, 희망교육 등을 비전으로 제시하며 토론을 벌였으나 막판엔 상호 비방전 양상을 보였다.

주요 주제인 학교 안전에 대해 문 후보는 수학여행 안전 전문가 동행, 조 후보는 학교여행 지원센터 설치와 300개 여행프로그램 제공을 제시했고, 이 후보와 고 후보는 안전교사 배치와 청소년 지도사 활용 등을 대안으로 제안했다.

선행학습 금지에 대해 이 후보는 “주입식·문제풀이식 교육을 토론식 수업으로 바꾸겠다”고 말했고, 조 후보는 “대형마트처럼 월 2회 학원 휴무”를 제안했다. 문 후보는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대입 출제 방식이 바뀌어야 한다”며 교육 과정의 자율성 확대를 내세웠다. 고 후보는 “사회적 인성을 대입전형 요소로 반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율형 사립고 존폐 문제는 논란이 뜨거웠다. 고 후보가 “자사고 문제에 대한 평가도 나오기 전에 조 후보는 무조건 폐지하겠다고 하고 문 후보는 그대로 두겠다고 하는 데 옳은 일이냐”고 따졌고, 조 후보는 “부유층 학생들만 가는 입시 명문고로 왜곡됐으므로 일반고를 살린다는 원칙 아래 해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사립학교의 자율성을 존중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 후보는 외국어고와 과학고 등도 설립 목적대로 운영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후보들은 토론 막바지에 이념 논쟁과 인신 공격성 발언으로 난타전을 벌였다.

조 후보가 “문 후보는 자사고에 대한 불법지원으로 교육단체로부터 고발된 상태”라고 공격하자, 문 후보는 “조 후보가 자사고 문제, 학생인권조례 등 여러 정책에서 전교조와 같은 주장을 펴고 있다”고 반박했다. 고 후보는 “(문 후보가) 선거 때만 되면 전교조를 공격하고 선거가 끝나면 사과하는 등 어설프게 하고 있다”고 공세에 가담했다. 조 후보가 고 후보를 겨냥해 “‘BBK 변호사’ ‘철새 정치인’ 의혹이 있는데 답해보라”고 하자, 고 후보는 “토론회에서 근거 없는 비방은 하지 말자고 합의했는데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이 후보는 “문 후보가 건강이 안 좋아 시의회와 예산 문제를 못 푼다는 설이 있다”는 등 의혹을 제기하자, 문 후보는 “쓸데없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받아쳤다. 문 후보가 “판사 국회의원 펀드매니저를 한 분이 교육감이 돼 잘 해결할지 궁금하다”고 몰아붙이자, 고 후보는 “다른 세 분은 모두 교수 출신이지만 청소년 지도와 진로 등 다양한 활동을 한 사람이 교육감을 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