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이른바 ‘관(官)피아’로 불리는 민·관 유착 비리 척결에 본격적으로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대국민 담화에서 “전·현직 관료들의 유착 고리를 끊는 것이 중요하다”며 관련 비리 척결을 주문한 데 따른 것이다.

대검찰청은 19일 오전 황교안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민·관 유착 비리를 척결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라는 지시를 받고 21일 검사장 회의를 열기로 각급 검찰청에 통보했다.

이와 관련, 황 장관은 “사회 전반의 부패, 특히 ‘관피아’라고 불리는 민·관 유착으로 인한 비리를 척결하기 위해 전국 단위의 통일적인 수사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검찰 역량을 총동원해 국민의 안전을 저해하는 민·관 유착 등 각종 부패사범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 책임자를 엄단하라”고 검찰에 지시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2009년부터 최근 5년간 주요 재난·안전 관련 민간 협회 및 조합 21곳의 임원을 분석한 결과 안전행정부와 소방방재청 출신 공무원, 일명 ‘안(安)피아’가 65명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해운사들의 이익단체인 해운조합의 역대 이사장 12명 가운데 9명이 퇴직한 해양수산부 고위 관료가 차지하는 등 민·관의 은밀한 유착이 세월호 참사의 직·간접 원인을 제공했다는 관측이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