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계열사 보증·대출 편의 봐주고 금품수수 혐의

검찰이 STX측으로부터 금품 로비를 받은 혐의로 유창무(64) 전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을 13일 소환해 조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2부(임관혁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께 유 전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STX측과 돈거래를 한 경위를 추궁하고 있다.

유 전 사장은 자녀 학자금 명의로 1억여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강덕수(64) 전 STX그룹 회장이 계열사들에 대한 업무에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뇌물을 건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STX가 그에게 로비를 벌이는 과정에서 유 전 사장과 같은 산업자원부 관료 출신인 이희범(65) 전 STX중공업·건설 회장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이날 밤늦게까지 유 전 사장을 조사하고 일단 돌려보낸 뒤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검찰은 유 전 사장이 STX측으로부터 거액을 건네받은 단서를 잡고 지난 8일 무역보험공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보증보험 등 업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무역보험공사가 STX그룹 계열사들에 각종 보증과 대출을 내주는 과정에서 특혜를 준 것으로 보고 압수물 분석과 참고인 진술 등을 토대로 대가성을 확인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STX그룹 전직 경영진들에 대한 수사 결과 STX조선해양은 유 전 사장 재직 기간인 2009년 6월 영업이익을 부풀린 허위 재무제표를 제시하고 무역보험공사로부터 4천억원을 대출받았다.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김동호 기자 dad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