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개설된 해외 계좌도 주목…비자금 규모 파악 주력

효성그룹의 탈세 및 비자금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임직원 명의로 된 국내외 차명 의심 계좌 수백개에 대한 본격 추적에 나섰다.

18일 금융감독 당국과 검찰, 국세청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윤대진 부장검사)는 효성그룹이 임직원 및 법인 등의 명의로 개설한 계좌 수백개를 대상으로 자금 및 주식 거래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이들 계좌가 조석래 회장 일가의 비자금을 조성·관리하는 용도로 쓰인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추적 대상에는 국내의 은행 예금 및 증권 계좌 뿐 아니라 해외 계좌 내역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계좌의 경우 외국에 있는 효성그룹의 법인이나 외국인 명의로 국내 은행 등 금융기관에 개설된 계좌가 있는지를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차명 의심 계좌의 명의자인 임직원은 250여명 수준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금융감독·세무 당국 등의 협조를 받아 한 명당 몇 개나 차명 계좌가 개설됐는지를 확인해 나가는 한편 이를 토대로 조 회장 일가가 관리한 자금 흐름과 사용처 등을 살펴볼 방침이다.

검찰은 효성그룹이 은행·증권사에 개설한 계좌 신청서를 토대로 개인 또는 법인 명의자와 거주지, 거래 내역 등을 확보할 계획이다.

검찰은 효성 측이 거액의 자금을 은행·증권 차명계좌를 통해 유출입하면서 비자금 세탁, 특정 주식 매매 등 금융 거래에 활용했는지 여부도 파악할 전망이다.

앞서 조 회장의 장남인 조현준 사장은 회사 자금으로 미국에서 개인용 부동산을 사들인 혐의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기소돼 지난해 대법원에서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2년이 확정됐다.

삼남 조현상 부사장은 외국에서 부동산을 사고 당국에 신고하지 않은 혐의로 기소돼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서울국세청은 지난달 30일 효성그룹이 1997년부터 1조원대의 분식회계를 통해 법인세 등을 내지 않고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과 조 회장 일가가 차명재산을 관리하면서 각종 세금을 내지 않은 의혹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고발 대상은 조 회장과 이모 부회장, 고동윤 상무, ㈜효성 등이다.

검찰은 14일 지원본부 소속인 고 상무를 비롯해 재무 담당 임직원 3∼4명을 불러 차명재산 조성 경위와 규모 등을 조사하는 등 임직원 소환 조사를 진행 중이다.

한편 효성그룹은 검찰 수사와 관련, "경영권 방어를 위한 차명 재산이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내용"이라며 "비자금을 조성하거나 사적으로 사용한 것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임주영 송진원 기자 zoo@yna.co.krd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