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아들 의혹’이 채 총장의 사의 표명에도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진실공방에 이어 야당의 청와대 개입 주장까지 겹치며 증폭되는 양상이다. 시민들은 “진실이 하나도 밝혀지지 않아 헛갈린다”는 반응을 보였다.

채 총장은 이번 사태를 ‘검찰 흔들기’라고 규정했다. 그렇지만 시민들은 사태의 시발점인 혼외아들 진실여부가 규명돼야 사태도 수습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대학생 이대하 씨(26)는 “혼외 아들이 있다는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채 총장이 사퇴하는 바람에 의혹이 그대로 남아 있어 헛갈린다”고 말했다. 트위터 아이디 eow***는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선 혼외아들 의혹이 풀려야 한다”며 “유전자 검사로 간단히 밝힐 수 있다”고 했다. 아이디 remi**** 역시 “유전자 검사하면 모든 것이 명명백백해 진다”고 의견을 전했다.

전문가들의 의견은 엇갈렸다. 부장검사 출신인 노명선 성균관대 법대 교수는 “총장의 사표를 수리한 뒤 채 총장의 개인적인 명예훼손 문제로 가져가는 것이 옳다”며 “이렇게 의혹이 길어지면 검찰 업무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표 수리 이후에는 본인의 업보인 만큼 본인이 DNA 검사를 통해 의혹을 밝혀야 한다”며 “평검사 회의 등은 아직 사실의 진위여부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결과를 보고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홍성수 숙명여대 법대 교수는 “검찰총장에게 유전자 검사를 응하라고 요구할 수는 있지만 아이에게까지 직접적인 요구가 있어선 안 된다”며 “아무리 궁금한 일이라도 법원의 결정에 의해 진행돼야 할 일”이라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이번 사태를 혼외아들 의혹이 아닌 좀 더 큰 틀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다. 직장인 김범준 씨(30·부산 용호동)는 “혼외아들 의혹은 개인적인 부분이지만, 청와대 개입설 등은 사회적인 문제”라며 “사태가 불거진 만큼 이런 의혹에 대한 진실이 밝혀져야 혼란이 덜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 총장의 혼외아들로 지목된 채모군에 대한 인권 침해 논란도 나오고 있다. 오영중 서울지방변호사회 인권위원장은 “전혀 입증되지 않은 현직 검찰총장의 사생활이 언론에 생중계되는 동안 친자로 지목된 아동이 다닌 학교와 인적정보, 사진이 무단 노출되는 심각한 인권침해가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김태호/홍선표 기자 highk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