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아버지 姓, 채씨 맞지만 채동욱 총장과 아무 관계없다"
채동욱 검찰총장(54·사진)의 ‘혼외 아들’ 의혹 보도와 관련, 아이의 어머니라고 스스로 밝힌 임모씨(54)가 10일 관련 의혹을 전면부인하고 나섰다. 지난 6일 의혹 제기 이후 외부 접촉을 꺼려온 임씨가 직접 해명에 나서면서 ‘혼외 아들’을 둘러싼 진실공방이 확산될 전망이다.

한겨레신문 인터넷판에 따르면 임씨는 이날 자신의 실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적어 등기우편으로 보낸 육필 편지에서 “아이의 아버지가 채모씨는 맞지만 채 총장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6일자 조선일보에서 채 총장과 10여년간 혼외관계를 유지하며 11세 된 아들을 숨겨온 당사자로 지목된 임OO”라며 “지금은 밝힐 수 없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어떤 분의 아이를 낳았으며 아버지 없이 내 아이로만 출생신고를 했다”고 적었다.

임씨는 “아이가 커서 초등학교에 다니게 됐는데 아버지 이름을 ‘채동욱’으로 적었던 것뿐”이라며 “아이가 채 총장 같은 사람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 가게를 운영하면서 주변에서 보호받은 점, 가게 주변 사람들에게 무시받지 않고 싶었던 마음에 이름을 함부로 빌려 썼다”고 했다.

또 “학적부에 기재가 그렇게 된 이유로 말이 퍼져 채 검사가 아버지 아니냐고 (아들이) 여러 번 놀림을 받았다”고도 했다.

그는 “채 총장은 저하고는 연락이 닿은 지도 수년이 지났고 만약 아이 아버지가 그 분(채 총장)이었다면 당당하게 양육비나 경제적인 도움을 청했을 것”이라며 “지난주 수요일, 조선일보 기자가 갑자기 ‘총장 일로 찾아왔다’고 하기에 두렵고 혼란스러운 마음에 잠적했던 게 내 불찰이었다”고 토로했다.

임씨는 채 총장과의 인연도 자세히 소개했다. 그는 “채 총장을 부산에서 장사할 때 손님으로 알게 된 뒤 서울에서 사업을 할 때도 제가 청해 여러 번 뵙게 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제가 아는 그 분은 점잖고 예의바른 분으로 술 파는 가게에서 통상 있듯이 무리한 요구를 한다거나 하는 일은 단 한 번도 없는 사람이었다”고 적었다.

이어 “그 분은 늘 후배 검사들과 함께 오곤 했는데, 제 아이의 아버지가 그 분이라면 그런 모임을 제가 일하는 가게에서 하리라고는 남의 눈이나 말을 피하기 위해서도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도 했다.

임씨는 편지를 보낸 이유에 대해 “제 개인의 사생활이지만, 이와 관련된 파문이 걷잡을 수 커지고 이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주는 일까지 벌어지게 돼 부득이 이 일을 사실과 함께 해명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임씨는 “현재 제 바람은 어려움 속에 혼자서 키운 제 아이가 충격받거나 피해당하지 않고 남들처럼 잘 커가는 것 말고는 없다”며 “조용하게 살고 싶다는 소망밖에는 없다”는 말로 편지를 맺었다.

임씨의 육필 편지가 공개되면서 채 총장의 ‘혼외 아들’ 의혹 보도를 둘러싼 진실 공방은 또 다른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채 총장은 지난 9일 “유전자 검사를 받을 용의가 있다”며 조선일보를 상대로 정정보도를 청구한 데 이어 이날 오후 대검 간부회의에서 “조선일보 보도는 사실무근이며 공직자로, 한 사람의 가장으로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고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채 총장은 또 “정정보도가 빠른 시일 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추가조치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선주 기자 sa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