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뢰·세무조사 무마로비 의혹 관련…체포영장도 발부받아

CJ그룹의 세무조사 무마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윤대진 부장검사)는 수뢰 혐의를 받는 전군표(59) 전 국세청장에게 오는 8월 1일 출석하도록 소환통보했다고 31일 밝혔다.

검찰은 이날 "전 전 청장에게 의혹 조사를 위해 내일 오전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전달했다"고 말했다.

전 전 청장은 국세청장으로 취임한 2006년 7월께 CJ그룹으로부터 30만 달러와 고가의 명품 시계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2006년 하반기 CJ그룹에 대한 국세청의 세무조사 및 납세 업무 등과 관련해 편의를 봐달라는 청탁과 함께 미화 30만 달러와 고가의 명품 시계를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로 허병익(59) 전 국세청 차장을 지난 27일 구속했다.

검찰은 이재현(구속기소) CJ 회장이 당시 허씨를 통해 전 전 청장에게 금품 로비를 시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허씨는 전 전 청장에게 돈을 전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30일 전 전 청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개인 문서, 다이어리 등을 확보했다.

전 전 청장은 취임 이후 이 회장과 신동기(구속기소) CJ글로벌홀딩스 부사장, 허 전차장과 함께 서울 시내의 한 호텔에서 만났고 이 '4자 회동' 자리에서 CJ 측은 전 전청장과 허 전차장에게 '프랭크 뮬러' 등 고가의 시계를 건넸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검찰은 전 전 청장을 불러 수뢰 의혹과 세무조사 무마 로비를 받고 실제로 편의를 제공했거나 영향력을 행사한 게 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최근 법원에서 전 전 청장에 대한 체포영장도 발부받았으며 출석 일정을 조율해 왔다.

(서울연합뉴스) 임주영 송진원 김동호 기자 zoo@yna.co.krsan@yna.co.krd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