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다음 글을 읽고 미술관 관람에 따른 각 비용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미영이는 친구와 미술관에 가기로 했다. 미술관 관람을 하는 동안 시간당 5000원인 아르바이트를 두 시간 못하게 돼 아쉽기도 했지만 오랜만에 친구와 시간을 보내기로 한 것이다. 미술관 관람권은 1만2000원인데 문화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어서 5000원권 문화상품권 한 장에 현금 7000원을 보태 관람권을 샀다.

① 명시적 비용은 7000원이다.
② 암묵적 비용은 5000원이다.
③ 미술관 관람에 대한 기회비용은 1만7000원이다.
④ 미술관 관람을 통해 얻은 효용은 2만2000원을 초과한다.
⑤ 미술관 관람을 선택해 포기한 대안의 가치는 두 시간 아르바이트 대가다.


해설

자원의 희소성으로 인해 선택의 문제가 발생하고, 경제적 선택에는 늘 대가가 따른다. 이때 어떤 하나를 선택함으로써 포기하는 여러 가지 대안 중 가장 가치가 큰 것을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이라고 한다. 기회비용에는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이 있다. 명시적 비용은 회계적 비용으로 내 주머니에서 직접 나간 돈, 회계장부에 기록이 되는 실제 쓰인 돈을 뜻한다. 암묵적 비용은 실제 지불한 비용이 아니더라도 어떤 선택으로 인해 다른 선택을 포기한 대가를 의미한다. 문제의 사례에서 명시적 비용은 미술관 관람료 1만2000원이다. 암묵적 비용은 미술관을 관람하느라 아르바이트를 하지 못해 포기한 1만원이 된다.


따라서 총 기회비용은 2만2000원으로, 기회비용보다 미술관 관람을 통한 효용이 크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포기하고 미술관을 관람한 것이다.

정답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