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컨슈머학생위원회가 대학로에서 ‘화이트닝 코리아, 파이팅 코리아(Whitening Korea, Fighting Korea)’ 주제로 화이트컨슈머 캠페인 퍼포먼스를 벌였다.
화이트컨슈머학생위원회가 대학로에서 ‘화이트닝 코리아, 파이팅 코리아(Whitening Korea, Fighting Korea)’ 주제로 화이트컨슈머 캠페인 퍼포먼스를 벌였다.



대학로 화이트컨슈머 캠페인 퍼포먼스에 소비자 동참 물결






봄비가 그치고 꽃샘추위가 찾아온 지난 7일 화이트컨슈머학생위원회가 화이트컨슈머 캠페인의 일환으로 대학로에서 ‘화이트닝 코리아, 파이팅 코리아(Whitening Korea, Fighting Korea)’를 주제로 퍼포먼스를 벌였다.



‘화이트닝 코리아, 파이팅 코리아‘는 화이트컨슈머 캠페인에 동참하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이름을 적은 하얀 스티커를 한반도 지도에 붙임으로서 악의적인 소비행태를 일삼는 블랙컨슈머로 인해 검게 물든 한반도를 ’화이트 코리아(White Korea)‘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은 퍼포먼스다.



이날 많은 시민들은 화이트컨슈머 캠페인의 4대가치인 △기업과 소비자의 상생 △소비자의 정직한 권리 △소비자의 발전적 제안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을 듣고 자신의 이름을 적은 스티커를 한반도 지도에 채워나가며 참여했다.



또한 화이트컨슈머학생위원회는 '상영이 끝난 영화를 재미가 없었다는 이유로 환불해 달라고 우기는 고객은?‘ ’카페에서 음료를 한 잔도 시키지 않고 소란을 피우는 고객은?‘ 등과 같은 퀴즈를 내며 시민들에게 블랙컨슈머의 악의적인 소비행태를 다시 한 번 상기시켜 주목을 받았다.



화이트컨슈머학생위원회 노윤재 씨와 서성민 씨는 “블랙컨슈머로 인해 피해를 입은 기업이나 프랜차이즈 업계 사건들은 뉴스나 SNS을 통해 접해봤지만 소비자가 직접 나서 블랙컨슈머의 악의적인 소비행태를 지적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며 “블랙컨슈머의 악의적 소비행태를 퀴즈를 통해 풀어보면서 정직한 소비를 하는 화이트컨슈머의 중요성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고 말했다.



화이트컨슈머학생위원회는 앞으로도 인파가 몰리는 홍대, 인사동, 청계광장 등을 중심으로 한반도 지도에 화이트컨슈머들의 하얀 스티커를 채워나갈 예정이다. 또 동참 스티커를 붙인 시민들의 이름과 기념사진을 이들이 운영하는 블로그(http://blog.naver.com/startwithu4)를 통해 게재한다.



이번 퍼포먼스에 동참한 김동훈 씨와 서인준 씨는 “시민들의 단기적인 관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화이트컨슈머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제공해 시민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족과 함께 연극을 관람하기 위해 대학로를 찾은 김석호 씨(서울 종로구·초등학교 교사)는 “검은색으로 물든 한반도 지도를 보니 혹시 내가 블랙컨슈머는 아니었는지 돌아보게 됐다”며 “내 이름 세 글자가 적힌 스티커를 한반도 지도에 직접 붙여보니 왜 화이트컨슈머 캠페인이 필요한지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