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본부급 조직 설치해야" vs 행안부 "과급 조직으로 충분"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을 유치한 인천시가 관련 조직 증설 문제를 둘러싸고 정부와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시는 GCF 사무국을 지원하고 인천을 녹색 도시로 조성하는 업무를 전담할 가칭 녹색기후추진본부 설치를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국장급(3급 일반직 지방공무원) 본부장을 필두로 GCF전략과, 국제기구협력과, 정주환경조성과의 3개 과에 인력 45명을 배치하는 것을 구상하고 있다.

GCF전략과는 저탄소·녹색성장마스터플랜을 수립·추진하고 GCF 관련 사업을 발굴·지원한다.

녹색 도시 인천을 홍보하는 업무도 맡는다.

국제기구협력과는 사무국을 지원하고 각종 국제기구와 국제회의를 지원하는 역할이다.

정주환경조성과는 사무국 직원의 정착을 돕고 외국인이 거주하기에 좋은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을 담당한다.

시는 이같은 구상을 바탕으로 지난달부터 행정안전부에 시 조직 증설 승인을 요청하고 있다.

인구 285만명인 인천시에는 11개 국장급 자리가 허용된다.

대회를 위해 한시적으로 승인된 아시아경기대회지원본부를 포함해 시에는 12개 국장급 조직이 있다.

여기에 녹색기후추진본부를 한시 조직으로 추가 승인해 총 13개를 허용해 달라는 것이다.

국제기구의 협력적 파트너로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선 전담 부서장의 직위도 고려돼야 한다.

게다가 사무국 유치를 계기로 인천을 녹색 수도로 본격 추진하려는 시로서는 본부급 조직의 설치가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행안부는 시의 구상이 과하다는 반응이다.

행안부의 승인이 필요 없는 과급 단위 조직의 설치만으로 사무국 지원 업무 수행은 충분하다는 것이다.

시와 함께 사무국 유치를 주관한 부처인 기획재정부에는 녹색환경기획과와 녹색환경협력과의 2개 과가 신설될 예정이다.

시는 사무국 입주가 올해 7월께로 예정된 만큼 행안부를 설득해 조속히 본부를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이달 안에 행안부의 승인을 받아 늦어도 오는 3월 개회하는 시의회 임시회에서 조직 관련 조례를 개정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구두 협상이 진행 중인 단계로 적정 업무량과 유사 사례를 고려해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인천연합뉴스) 배상희 기자 erik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