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용역업체의 ㈜SJM 노조 폭력사태가 불거지면서 노동계가 정부와 여당을 잇따라 비판하고 나섰다.

'정리해고ㆍ비정규직ㆍ노조탄압 없는 세상을 향한 공동투쟁단'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폭력경비업체 양산 이명박 정권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폭력 경비용역업체 구속수사와 폭력을 방조한 경찰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쌍용자동차, 유성기업, 코오롱 등 17개 사업장 노동조합이 모여 만든 단체인 공동투쟁단은 "전문 용역업체의 폭력은 SJM과 만도 사태뿐 아니라 발레오만도, KEC, 유성기업 등에서도 되풀이된 일"이라며 "사회적 방조로 인해 사측이 용역을 투입해 폭력을 유발하는 시나리오를 악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쌍용자동차 범국민대책위원회도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쌍용차 사태 청문회 실시와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만도와 SJM 폭력사태의 배후에는 쌍용차 진압의 장본인인 조현오 새누리당 국책자문위원이 있다"며 "새누리당은 조 위원을 당장 해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는 한경노동위원회 '쌍용차 소위'를 구성해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며 "새누리당이 소위 구성을 반대하는 것은 인권에 대한 폭력"이라고 강조했다.

공동투쟁단과 쌍용차 대책위는 오는 11일까지 매일 기자회견과 기도회를 여는 등 '새누리당의 답변을 요구하는 72시간 공동행동'에 돌입한다.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gogog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