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50·구속)에게서 금품을 받은 의혹이 제기된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44·비서관급)에 대해 검찰이 18일 소환통보를 했다. 김 전 실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정치 입문 이래 15년간 가신처럼 곁을 지켜온 측근 중의 측근이다.

이날 사정당국 관계자에 따르면 임 회장에게서 ‘용돈’ 명목으로 2009년부터 2010년까지 1억원 가량의 금품을 수차례에 걸쳐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 전 실장에 대해 검찰은 소환통보를 했으며, 김 전 실장은 이르면 오는 20일 검찰에 출석한다. 검찰 관계자는 “김 전 실장이 임 회장에게서 일부 돈을 받은 사실을 확인했다“며 “왜 돈을 받게 됐고 정확한 돈의 규모 및 용처 등에 대하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3일 김 전 실장은 청와대 자체조사에서 금품수수 사실이 확인되자 “도의적인 책임을 지겠다”며 곧바로 사의를 표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당시 “김 실장은 금품수수 사실이 드러나 출근을 하지 않는 상태”라고 밝혔다. 김 전 실장의 금품수수 혐의에 대한 수사를 준비하고 있던 저축은행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은 최근 김 전 실장의 건강 악화로 서울의 A병원에 입원해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다음주께 그에 대한 소환 통보를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나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에 대한 소환통보를 전날 전격적으로 밝히면서 박 원내대표에 대한 수사력을 집중하기 위해 의혹이 불거져있는 김 전 실장의 소환을 서두른 것으로 풀이된다. 합수단 관계자는 “(김 전 실장이) 어느 병원에 입원해 있는지 모르나 저축은행에게서 돈을 받았다는 단서가 나오면 바로 수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