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수족냉증이 심해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따뜻하게 껴입는 것 말고 증상을 누그러뜨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장정원(43·경기 수원시 영통동)

A. 일반적으로 손발이 차가운 것은 체질 문제입니다. 특별한 치료보다 혈액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전 뜨거운 물에 굵은 소금을 두 스푼 정도 넣어 족욕을 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수면양말을 신거나 생강차 꿀차 계피차 인삼차 같은 것을 먹어도 좋구요. 또 5분 정도 허리나 하지를 이용한 스트레칭·체조를 하면 깊은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보통 복부 온도가 떨어져 생깁니다.

복부의 순환력 저하와 냉기로 인해 적치(덩어리)가 쌓인 것이 원인입니다. 당연히 콜라 같은 차가운 음식을 줄이고 밀가루가 들어간 음식이나 회도 너무 자주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복부 온도를 높여줘야 손·발이 따뜻해지니까요. 스트레스가 많으면 면역력 저하로 혈액순환이 어렵습니다. 자기 전 이완요법으로 좋은 드라마를 보거나 음악을 들으면 훨씬 증상이 완화됩니다.


Q. 평소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데, 요즘 들어 먹기만 하면 배가 아프고 하루종일 설사를 합니다. 매운 음식을 안 먹으면 괜찮을까요? 매운 음식이 건강에 해로운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봉균(51·경기 고양시 행신동)

A. 매운 음식을 먹은 뒤 배가 아프고 설사를 자주 한다면 매운 음식이 자극제로 작용해 대장을 민감하게 만든 것입니다.

설사할 당시 몸상태가 좋지 않았거나 심리적으로 불안정했다면 과민성대장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매운 음식을 무조건 안 먹을 필요는 없지만, 지나치게 매운 음식은 장의 점막을 자극해 민감하게 만듭니다.

다시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설사를 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가 없지만, 지나치게 매운 음식을 반복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매운 음식을 1주일에 1~2회 이상 먹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도움말=송호철 <광동한방병원 통증재활센터 원장>, 정훈용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건강 궁금증 답해드립니다

[건강한 인생] 수족냉증 심한데…소금물 족욕하고 복부 따뜻하게 하세요
한국경제신문·한국경제TV는 국내 주요 병·의원들과 손잡고 이달부터 의료상담 코너인 ‘건강 궁금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를 게재한다.

병원에 가자니 아리송하고 그냥 넘어가려니 뭔가 찜찜할 때, 어떤 건강 궁금증도 관련 전문의를 통해 상담해주는 코너다.

그동안 알고 싶었던 건강 질문을 매월 15일까지 장익경 한국경제TV 의학전문기자(사진·ikjang@wowtv.co.kr)와 이준혁 기자(rainbow@hankyung.com)에게 보내면 속시원히 답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