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근로를 줄여 일자리를 늘리자는 데 대해 재계가 강하게 반발하자 정부는 사업장 규모에 따라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하는 등 한발 물러섰다.

그러나 재계가 여전히 임금 및 노동 유연성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추가 고용이 어렵다고 맞서 정부와의 갈등이 계속될 전망이다.

고용노동부와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 4단체는 14일 서울 반포동 메리어트호텔에서 제3차 민관일자리창출협의회를 열고 장시간 근로 개선과 일자리 창출 등 현안에 대해 협의했다.

이 자리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 등 경제 4단체장은 휴일근로를 주당 12시간인 연장근로 한도에 포함시켜 장시간 근로를 줄이고 일자리를 늘리려는 정부 정책에 대해 충분한 의견 수렴과 산업별 특성을 반영해 달라고 요구했다. 경제단체는 특히 임금 조정과 노동 유연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강하게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채필 고용부 장관은 “제도 개선은 사업장 규모와 특성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한발 물러선 입장을 보였다. 이 장관은 “중소기업 특성을 반영해 연장근로 한도의 과도기적 조정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근로시간 조정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기업 및 근로자 지원 제도도 검토하기로 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