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심재돈 부장검사)는 16일 이국철 SLS그룹 회장이 계열사 자산과 현금 30억원을 넘겼다는 의혹을 받는 정권 실세 측근으로 지목된 대영로직스 대표 문모씨를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 추적을 받고 있던 문씨는 이날 오후 2시께 변호사를 대동하고 서초동 서울검찰청사에 출석했다.

검찰은 즉시 문씨에 대해 발부받은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이 회장은 SLS조선 워크아웃으로 인한 채무상환 강제집행을 피하기 위해 SLS그룹 계열사 SP해양의 120억원대 선박을 대영로직스에 허위 담보로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그룹 구명로비를 위해 30억원을 문씨에게 준 의혹도 제기됐다.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지난 9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중앙지검 국정감사에서 "이 회장이 윤성기 한나라당 중앙위원과 포항지역에서 정치활동을 하는 문모씨, 박모 현 국회의원 비서관에게 30억원과 자회사 소유권을 넘겼다고 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검찰은 문씨를 상대로 이 회장으로부터 120억원대의 선박을 허위담보로 설정받는 등 이 회장이 자산 강제집행을 피하려 한 데 가담했는지 집중 추궁하고 있다.

아울러 이 회장이 30억원의 현금을 제공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회장이 이 같은 혐의에 대해 진술을 거부하고 있어 문씨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 회장을 추가 조사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