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서태지-이지아 극비 결혼과 이혼 사태'와 관련해 의견을 내놓아 눈길을 끌고 있다.

조국 교수는 23일 자신의 트위터에 "이지아가 정우성을 사귈 때 이혼녀임을 밝힐 법적 의무는 없다"면서 "그러나 도의적 의무는 있지요. 이 점에서 이지아는 정우성으로부터 비난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라고 썼다.

조 교수는 이어 "서태지와 이지아 결혼, 이혼, 재산분할은 사적인 문제. 공적인 관심을 쏟을 소재가 아니다. 이번 소송에서 핵심 쟁점은 이혼발효일시가 언제인지이다. 이와 별도로 이지아가 정우성와 사귈 때 이혼녀임을 숨겼다면 정우성으로부터 비난받아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보도에 따르면 이지아와 정우성이 가볍게 일회성으로 사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정우성 입장에서 사귀는 사람의 혼인 경력을 보도를 통해서 안다는 것은 충격이 아니었을까요? 이 점에서 이지아는 정우성에게 사과해야 하지 않을까요?"라고 덧붙였다.

이후 트위터리안들로부터 "정우성의 문제이지 제3자가 왈가왈부할 일이 아니다" "사과하는 것이야말로 당사자간의 사적인 문제 아닌가요" "우리는 연애할 때마다 상대에게 모든 걸 다 털어놓고 시작해야 합니까?" "연애 시작 단계에 이혼을 굳이 밝히지 않은 것에 대해 비난 받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등의 비판적인 답글이 잇따랐다.

조 교수는 "제 트윗에 대한 오해가 있네요. 이지아를 비난할 수 있는 사람은 정우성 밖에 없다는 취지입니다. 비난할지 여부 역시 정우성이 판단할 문제이구요"라고 답했다.

앞서 문화평론가 진중권도 자신의 트위터에 "서태지-이지아, 도덕적, 윤리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죠. 사생활을 공개할지 말지는 본인들 취향의 문제. 이혼소송에까지 이르렀으면 당사자들 모두 힘든 상황일 듯. 거기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이라는 트윗을 올렸다.

이어 "'이지아 닷컴'이니 '서진요'니....이런 게 만들어졌다던데, 물론 연예인들의 경우 사생활이 공개되는 데에서 일반인보다 수인의 범위가 넓다고 하나, 무슨 수사대나 되는 양 공개를 원하지 않는 남의 사생활 캐는 건 아무 목적 없는 행위죠"라며 일부 네티즌들의 이른바 '신상 털기' 행위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