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인 국방부 민 · 관 합동조사단은 이번 사건이 북한 소행임이 분명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 같은 내용을 20일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천안함을 침몰시킨 어뢰의 스크루 일부를 확보한 합조단은 이 파편이 7년 전 북한의 훈련용 어뢰로 사용한 러시아제 또는 중국제라는 것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어뢰의 스크루는 어뢰의 꼬리에서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부분으로 폭발할 때도 보통 소실되지 않기 때문에 천안함 침몰 원인을 규명할 결정적 증거로 지목돼 왔다.

정부 소식통은 17일 "정부는 오는 20일 예정된 천안함 사고 조사결과 공식 발표에 앞서 19일께 중 · 일 · 러 등 6자회담 관련국에 이번 사고와 관련한 사전 브리핑을 진행할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 · 러의 지원과 지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정부는 주한 중국 · 일본 · 러시아 대사들을 차례로 서울 외교통상부로 불러 조사결과를 알리고 향후 외교적 대응방안을 집중 설명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소식통은 또 "안보리 회부는 안보리 의장에게 서한을 발송해 문제를 제기하는 식으로 통상적인 절차를 밟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정부는 어뢰 공격이 정전협정과 유엔 헌장 2조4항을 위반한 것인 만큼 유엔 안보리 회부 등 국제사회의 공동대응 조치와 양자적인 제재조치가 필요하다는 뜻을 전달하고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이와 함께 한 · 미 연합방위태세 강화와 남북 경제협력 사업 재검토를 통한 현금유입 차단 등 실행 가능한 대응 방안부터 진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일본 아사히신문은 이날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지난 16일 경주에서 열린 한 · 일 외무장관 회담에서 오카다 가쓰야 일본 외상에게 '천안함 침몰은 북한의 공격에 의한 것'이라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어 "한국 정부가 천안함 침몰이 '북한의 소행'이라는 판단을 관계국에 전달한 사실이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유 장관은 '천안함을 침몰시킨 것은 북한의 어뢰라는 강력한 상황 증거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장신썬 주한 중국대사는 이날 정세균 민주당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으로부터 직접 전달받지는 않았지만 천안함 사고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받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고 민주당 측이 전했다.

장성호 기자/도쿄=차병석 특파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