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일용 경위, 범인특성 분석해 예상행동ㆍ은신처 추론

경찰이 며칠째 행방이 묘연한 부산 여중생 납치살해 피의자 김길태(31)를 검거하는 데 범죄 심리 행동 분석요원인 `프로파일러(Profiler)'를 동원했다.

경찰청은 9일 부산 사상경찰서에 차려진 수사본부에 베테랑 프로파일러인 과학수사센터의 권일용 경위를 파견했다고 밝혔다.

권 경위는 2007년 3월 제주에서 실종됐다 40일 만에 시신으로 발견된 양지승(9)양 사건 때도 범인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 조속한 검거에 도움을 준 베테랑이다.

또 안양 초등학생 살해사건의 범인 정성현을 비롯해 강호순, 정남규 등 연쇄살인범의 여죄를 자백받는 데도 공을 세웠다.

권 경위는 용의자 김씨의 습관과 이력, 범죄 경력 등을 분석해 심리적 행동패턴을 추론하는 작업을 맡는다.

경찰은 이를 통해 김씨가 갈 만한 곳 또는 은신처의 특징을 잡아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 경위는 또 범행 준비와 실행, 시신 처리 등 일련의 범죄 과정을 과학적으로 재구성해 범행 동기와 특징을 분석해 비슷한 유형의 사건이 발생했을 때 조기에 용의자를 검거할 수 있도록 자료를 축적할 예정이다.

경찰청 원경환 과학수사센터장은 "권 경위가 여러 사건을 경험해본 베테랑인 만큼 사건 해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나중에 김씨가 잡히면 심리 분석을 통해 여죄를 밝혀내는 작업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min7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