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4일 내년 주요 경제대책의 하나로 '중소기업과 청년실업 사이의 인력 불일치 해소'를 제시한 것은 청년 구직난 및 중소기업 구인난이 동시에 심각해지면서 국가 성장동력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청년실업자는 32만5000여명,중소기업 부족인원은 16만3000명에 이른다. 정부는 경제회복이 본격화되면 인력 불일치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이날 비상경제대책 회의에서 "내년 상반기에는 청년실업이 심각한 상황에서 기술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모순이 부각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정부는 인력 불일치 해소대책의 두 가지 큰 줄기로 중소기업 정보 확충과 산학연계형 직업훈련을 설정했다. 우선 구직자들을 위해 중소기업 정보 공개를 강화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정보 부족 때문에 중소기업을 막연하게 기피하는 구직자가 많은 만큼 우량 중소기업들의 복지수준과 성장성 안정성 등을 적극 알려 구직자들의 인식을 바꾸겠다는 취지다.

정부는 지식경제부와 중기청 등을 통해 기업정보를 확보해 이를 체계화하고 기업은행 등 금융권이 가지고 있는 우수기업 정보도 활용키로 했다. 중소기업 취업 희망자들에게는 정보제공과 함께 상담 등 취업지원도 병행키로 했다.

중소기업 측면에서는 적합한 인력을 구하기 어렵고 훈련비용 부담도 만만치 않다보니 구인난이 커지고 있다는 게 정부의 분석이다.

이에 따라 산학연계형 직업훈련을 통해 대학 및 전문계고에서부터 맞춤 인재를 길러내고,민간 교육기관을 통한 직원 위탁교육 비용도 지원해 주기로 했다. 정부는 정보 확충과 취업지원으로 30만명,직업훈련을 통해 14만명 등 총 44만명의 취업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내년 초엔 2018년까지의 중장기 대책도 내놓을 방침이다. 중장기 대책에는 마이스터고 육성,전문계고 내 산학협력 전담조직 신설 등의 내용이 담긴다. 지역별 취업연계 교육센터 설립 추진 방안도 포함된다. 청년들이 지방산업단지에 취업할 수 있도록 통근버스,기숙사 등을 지원하는 지역이동 활성화 환경조성 사업도 추진된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직접 지원 내용도 담길 전망이다. 여기에는 현재 기획재정부와 중소기업청이 협의 중인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공제 항목 신설 방안' 등이 추가될 것으로 알려졌다.

고경봉/홍영식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