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청년 인력 불일치 해소책' 확정…14만명 맞춤훈련
중기 취업 전문 사이트 내년 4월 개설


정부가 내년부터 청년층의 중소기업 취업을 유도하려고 청년 취업알선 사이트를 개설하고 중소기업 채용예정자 14만명을 상대로 맞춤형 훈련을 실시한다.

청년층과 우수 중소기업을 연결시키고자 연간 80만건에 달하는 청년 구직자 정보(DB)와 6만곳의 중소기업 정보도 구축할 예정이다.

또 중소기업 일자리를 꺼리는 사회 분위기를 타파하려고 국민 캠페인을 펼치고 범 정부 차원의 청년ㆍ중소기업 일자리 태스크포스(TF)인 청년고용대책추진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정부는 24일 이명박 대통령이 주재한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청년ㆍ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불일치) 해소 대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대학 취업지원센터와 연계해 청년 구직자 정보를 연간 80만건 구축하고, 전 부처가 보유한 우수 중소기업 6만곳의 상세정보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기존의 취업정보 사이트인 워크넷과 별도로 내년 4월께 청년을 위한 홈페이지인 '잡영'(Job Young)을 새로 구축해 청년층이 중소기업의 취업정보를 더욱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사이트에서는 인사담당자 인터뷰 자료, 면접 노하우 등 청년이 필요로 하는 다른 유익한 자료도 제공된다.

중소기업이 요구하는 직업능력을 청년이 갖출 수 있도록 중소기업 채용 예정자 14만명을 대상으로 맞춤훈련을 실시하고 30만명의 중소기업 취업을 지원하는 등 모두 44만명의 청년인력을 중소기업 취업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 같은 대책을 추진하기 위해 노동부,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중소기업청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청년 중소기업 일자리 TF'를 구성하는 한편 노동부의 청년고용대책과를 범부처 조직인 청년고용대책추진단으로 확대 개편해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장기적으로는 중소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정원 외 대입 특별전형제도 확대 등 전문계 고교와 대학의 관련 제도 개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내년 초에 2018년까지의 중장기 인력수급을 전망하고 이에 따른 중장기 미스매치 해소 대책과 중소기업 밀집지역의 환경개선 계획도 수립하기로 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은 경제위기인데도 중소기업은 구인난을, 청년은 구직난을 겪는 인력 불일치 현상을 없애기 위한 것"이라며 "경기 회복에 대비해 내년에 당장 시행할 수 있는 대책을 위주로 먼저 실시하고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과 연계해 내년에 별도로 중장기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국기헌 기자 penpia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