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수 급증으로 사법연수원생들의 취업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헌법재판소 연구관'이 인기를 끌고 있다.

14일 헌재에 따르면 내년 2월 수료할 39기 연수원생을 대상으로 원서를 접수한 결과 34명이 헌재 연구관에 지원,다음 주 면접을 앞두고 있다. 이뿐 아니라 현직 검사 2명과 변호사 11명 등 25명의 법조 경력직 혹은 대학교수들도 지원했다. 올 4명 채용 예정에 무려 59명이 지원한 셈이다.

헌재 연구관직은 헌법소원 · 위헌법률 · 권한쟁의심판 등에서 헌재소장을 포함한 9명의 재판관 업무를 보좌하는 역할을 한다. 임용된 후 3년간 연구관보를 거쳐 정식 연구관으로 임용되며 판사와 동일 직급에 준해 급여를 받고 신분도 특정직 국가공무원으로 보장된다. 사건 심리와 심판 전반에 대해 각종 조사와 연구를 진행할 뿐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결정문을 작성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사실상'준'헌법재판관인 셈이다.

검사나 판사보다 역동성이나 권한은 떨어지지만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짧게는 1~2년마다 정기 인사로 전국 법원과 검찰청을 돌면서 가족과 '생이별'을 해야 하는 판검사와 달리 근무처가 고정돼 있기 때문이다. 최근 5년간 경력자를 포함해 채용한 헌법연구관 23명 중 14명이 여성이다.

성적이 안 돼 판검사를 할 수 없거나 대형 로펌에 취직하지 못하는 연수원생들만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올해 지원한 연수원생 중에는 상위권 성적 보유자가 작년보다 훨씬 많다는 것이 헌재의 설명이다. 헌재 관계자는 "최근 헌재 위상을 반영하듯 우수한 지원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헌재는 서류전형으로 20여명을 추린 뒤 22일 헌법재판관 3명과 헌재사무처장이 참여하는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