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인플루엔자 발생이 보고된 북한에 대한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 공급이 구체화되면서 제공 규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북한에 제공할 항바이러스제 규모는 현재 우리나라가 비축한 물량과 북한의 신종플루 확산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보건복지가족부는 현재로선 국내 항바이러스제 비축량이 충분하다고 밝히고 있다.

지금까지 타미플루 685만명분과 릴렌자 200만명분 등 모두 885만명분의 항바이러스제가 입고돼 418만명분이 지자체나 보건소, 치료거점병원, 약국으로 나갔으며 이중에서도 285만명분이 사용된 상태다.

이에 따라 9일 현재 질병관리본부 잔고량 467만명분을 포함 모두 600만명분이 비축된 상태다.

복지부 관계자는 "신종플루 유행기가 정점을 지났는데도 285만명분만이 사용됐다는 것은 비축량이 충분하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항바이러스제 재고 측면에서는 북한을 지원해줄 능력은 된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달 중순께 352만명분의 추가 입고가 이뤄지면 연말께는 모두 820만명분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게다가 내년 상반기에 들어올 타미플루 250만명분이 금년 예산으로 추가 발주된 상태이며 내년 하반기 중에 550만명분을 구입할 수 있는 예산까지 편성돼 있어 국내 사용량은 여유가 넘치는 편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언제라도 신종플루가 다시 심각한 단계로 악화될 수 있는 만큼 항바이러스제 비축을 게을리해서는 안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내 비축량에 여유가 있다면 제공물량을 정하는데 있어 문제가 되는 것은 북한의 신종플루 확산 정도다.

북한의 신종플루 상황이 국지적이고 격리 조치가 가능한 상황이라면 1만명분선에서도 충분할 수 있지만, 지방까지 확산되는 상황이라면 수십만명분 규모를 지원해야 한다.

정부는 현재 국내 비축분 조달을 통해 북한에 대해 `1만명분 이상'의 항바이러스제 공급이 가능하다는 입장 아래 구체적인 물량은 북한과 협의를 거쳐 정하기로 한 상황이다.

하지만 우리 정부나 세계보건기구(WHO)도 아직까지 북한의 신종플루 확산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는 한계를 갖고 있다.

북한이 어떻게 신종플루를 확진했을지에 대해서도 의구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북한에 대한 실상을 전혀 아는 것 없이 치료제만 보내는 것은 우려된다"며 "일단 WHO 등을 통해 북한의 내부 상황을 파악하면서 북한의 요구를 들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주호 기자 joo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