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8일째 계속되고 있는 철도파업 참가자에 대해 '대량 해고'라는 초강수 검토에 들어갔다. 3일 코레일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가 이번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법에 따라 엄정 처벌키로 함에 따라 노조 지도부를 포함한 적극 가담자 다수를 해고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징계위원회에 회부되는 조합원이 사상 최대에 이를 것"이라며 "이번에야 말로 고질적인 불법 파업의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는 각오로 대량 해고도 감수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해고 조합원 수백명 달할 듯

코레일 내부에서는 해고 조합원이 수백명에 이를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코레일이 이처럼 초강경 대응에 나선 것은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정부가 '강력한 원칙적 대응'을 잇달아 강조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대통령이 강력한 대응을 거듭 천명하고 있는 만큼 이번엔 적당한 선에서 타협하고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정부와 코레일 측이 강경대응 방침을 굳히자 파업 현장에서도 동요가 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1일부터 조합원들의 복귀가 이어지자 노조지도부는 합법 파업임을 주장하며 이탈자 막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탈자에 대한 집단 따돌림은 물론 사측의 복귀권고 전화를 받지 못하도록 조합원들의 휴대폰을 수거하는 등 단속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극렬가담자 등이 대상

코레일은 현재 적극적으로 파업에 가담한 884명의 조합원을 직위 해제한 상태다. 또 해고자를 포함,197명을 고소했다.

이들에 대한 징계 수위는 14일 대전 본사에서 열리는 징계위원회에서 결정된다. 그동안 파업 참가자의 파면은 50명을 넘지 않았지만 이번엔 직위 해제된 884명의 노조원 가운데 상당수를 해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 고위 관계자는 "'원칙고수' 입장을 충분히 조합원들에게 전달했고,불법파업을 계속하면 '직장을 잃을 수도 있다'고 경고한 만큼 절대로 징계 수위가 이전과는 크게 다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의 항공사 파업 때 1만2000여명의 노조원들이 해고돼 결과적으로 인력 효율화와 선진화를 앞당겼듯이 대량 해고를 불사해서라도 코레일 노사의 선진화 계기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정부 핵심 관계자도 "이명박 대통령이 여러 차례 '공기업 노조 파업 적당한 타협은 안된다'고 강조한 만큼 공공기관장들이 적당히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며 대량해고 가능성을 시사했다. 코레일은 대량 해고에 대비,퇴직자들을 재고용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폭보다 노조'왕따'가 더 무서워"

최근 파업 참가 조합원들이 잇달아 복귀하자 노조 일부에서는 사측의 복귀권고 전화를 받지 못하도록 조합원들의 휴대폰을 수거해 한데 모아놓고 야유회를 가는 등 조직적인 방해공작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철도노조는 "조합의 파업철회 지시 이전에 복귀한 조합원에겐 구호기금을 지급하지 않겠다"며 이탈 방지에 나서고 있다. 코레일 측은 복귀하고 싶어도 파업 참가 기간 동안 받지 못하게 될 임금을 보전해 줄 조합의 '구호기금' 때문에 망설이는 조합원들이 많은 것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도 검토키로 했다. 노조 측은 파업에 참가하지 않은 조합원(필수요원) 한 달치 급여에서 10%를 떼 구호기금을 마련,파업 참가자들의 임금을 보전해 주고 있다.

파업 이탈자나 대체투입 인력에 대한 집단 따돌림도 도를 넘어서고 있다. 허준영 코레일 사장은 이날 복귀자에 대한 조합원들의 집단 따돌림과 관련, "사측의 징계보다 노조의 '왕따'를 더 무서워할 정도로 철도노조는 조직폭력배 문화가 지배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체인력으로 투입된 전직 기관사 K모씨(59)는 "쉴 때도 후배 조합원들의 왕따가 두려워 역무실이나 기사 대기실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김동민/대전=백창현 기자 gmkd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