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아난 유력 용의자 소재 파악조차 못해..2차 피해 우려

지난달 26일 원주의 한 비뇨기과 의원에서 간호사 2명에게 흉기를 휘둘러 1명을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한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유력 용의자에 대한 경찰의 추적은 제자리를 맴돌고 있다.

강원 원주경찰서는 사건 발생 직후 용의자 김모(34) 씨의 사진과 인상착의가 기재된 수배전단 수만 장을 전국에 배포했으나 아직 이렇다 할 신빙성 있는 제보는 없다고 3일 밝혔다.

게다가 달아난 김 씨가 휴대전화 자체를 사용하지 않는 탓에 소재 파악에 어려움을 겪는 등 수사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경찰은 사건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자 100만원이던 신고보상금을 500만원으로 올렸다.

문제는 사건 발생 일주일이 지나도록 경찰이 김 씨 소재조차 파악하지 못함에 따라 10년 전에도 충동 살인 전력이 있는 김 씨가 도피중 예상치 못한 곳에서 또다른 충동 범행을 저지르는 등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는 점이다.

평소 충동조절 장애가 있었던 김 씨는 1999년 8월 부산 모 교회에서 20대 남성이 자신에게 '말을 함부로 했다'는 이유로 격분한 나머지 흉기로 찔러 숨지게 한 혐의로 교도소에서 5년을 복역한 바 있다.

원주 간호사 살해사건도 전립선염 치료를 받아오던 김 씨가 피해의식에 사로잡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한 채 충동적으로 범행을 저질렀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경찰의 분석이다.

그러나 경찰은 용의자 김 씨가 범행 후 심리적으로 크게 위축됐을 것으로 추정되고 전국에 수배된 상황이어서 인적이 드문 곳에 은신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범행 이후 김 씨의 인터넷 사용 기록 등을 점검하고 있으나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어 추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용의자가 접촉하거나 은신했을 가능성이 있는 곳에 수사대를 급파하는 등 행적을 뒤쫓고 있다"고 말했다.

(원주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j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