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체 인양은 내일..블랙박스 회수해야 원인 파악 가능

국토해양부와 산림청이 전남 영암호 산림청 헬기 추락 사고와 관련,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이상길 산림청 차장과 국토해양부 항공조사단은 23일 오후 사고 현장인 영암군 삼호면 망산리 영암호에 헬기를 타고 도착, 추락 현장을 둘러보고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국토해양부 항공조사단 김명수 팀장은 "크레인을 탑재할 수 있는 바지선을 빌려 빠른 시일 내에 기체를 인양할 계획"이라며 "블랙박스를 회수해야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산림청 영암항공관리대는 기체가 물에 잠기는 것을 막기 위해 농어촌공사에 상류쪽 수문을 막아줄 것을 요청하고 사고 현장에 부표를 설치했다.

사고 헬기는 옆으로 비스듬하게 추락해 꼬리 부분 일부와 앞바퀴만 수면 위에 떠 있고 동체는 수심 3-4m 아래 뻘에 박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길 산림청 차장은 "헬기가 물에 빠져 자칫 기체를 무리하게 인양할 때 파손이나 안정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사고 현장에 대해 충분히 조사한 뒤 기체를 인양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사고 헬기의 인양 작업은 24일 오전 9시께 크레인이 탑재된 바지선이 사고 현장에 도착하면 시작될 예정이며 이날 오후 쯤에는 인양한 동체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산림청은 희생자 3명의 검안을 마친 뒤 유족들의 요청에 따라 광주 금호 장례식장으로 시신을 운구했다.

(영암연합뉴스) 조근영 형민우 기자 chogy@yna.co.krminu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