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당국의 책임 전가와 안일한 업무 행태에 발이 묶여 속만 태우고 있습니다. "

인천 영종도 신도시인 영종하늘도시 개발사업으로 갈 곳을 찾지 못한 인천항 선박수리업체 KNC조선 김형식 사장의 하소연이다. 영종도 바닷가에서 30년간 조선소를 운영해온 KNC조선은 영종하늘도시로 토지 수용이 결정난 이후 2006년부터 조선소를 세울 대체부지 물색에 나섰지만 3년간 허송세월만 보냈다.

KNC조선은 철거가 결정되자 준설토 투기장으로 사용하던 영종대교 인근 운염도를 조선소 부지로 정하고 2007년 운염도 관리 주체인 인천항만공사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이 계획은 해양환경 문제 등을 거론하며 반대한 인천지방해양항만청에 의해 좌절됐다. 그러다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내세운 현 정부가 기업활동을 옥죄는 각종 규제 철폐에 나서면서 작년 5월 인천항만공사 측과 운염도 토지사용 가계약을 체결하는 데 일단 성공했다.

KNC조선은 이를 토대로 환경평가 및 설계용역 등을 거쳐 올 3월 공유수면 점용 허가를 신청했다. 하지만 항만시설 설치 허가를 함께 신청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6월 신청서류가 반려됐다. 이를 보완해 재신청한 서류는 이번에는 경인아라뱃길이라는 또 다른 '암초'를 만났다. 인천항만청은 경인아라뱃길 항로 개척을 위해 운염도를 준설토 투기장으로 재사용해야 한다는 이유를 들어 조선소 규모를 축소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따라 KNC조선은 설계변경 서류를 제출했다가 지난 10월 자진 철회했다. 회사 관계자는 "동일 사안에 대해 2회 반려될 경우 관련 사업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항만 당국의 얘기를 듣고 신청을 모두 철회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와중에 영종도에 있는 KNC 조선소의 공유수면 점용 허가 기간이 지난 6월 끝났다. 한국토지주택공사 측이 토지 수용을 이유로 항만청에 KNC 측의 점용 허가를 종료해 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이다.

항만 당국은 KNC조선 측에 향후 조선소들이 인천 북항에 세울 조선단지로 옮겨 보라고 권하지만 단지 조성에는 수천억원의 자금과 상당한 시간이 필요해 빠른 시간 내 조성은 어려운 상황이다.

인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