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아 스캔들 이후 정부지원ㆍ기부금 늘어"

신정아씨의 가짜 학위 문제를 둘러싸고 동국대와 법적 공방을 벌이는 예일대는 8일 "신씨 사태로 거액의 손실을 보았다는 동국대측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 대학의 톰 콘로이 대변인은 7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에 게재한 기고문에서 "동국대는 법정에 낸 사실 확인서(sworn statement)에서 '신정아 스캔들' 이후 학교측이 받은 정부 지원금과 기부금이 실제 증가했다고 시인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예일대가 2005년 신씨의 박사 학위를 잘못 확인해 준 탓에 오명을 뒤집어써 정부 지원금과 기부금이 주는 등 574억원에 달하는 피해가 났다는 동국대측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으로, 법적 다툼에 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동국대는 지난해 3월 예일대가 5천만달러를 배상해야 한다는 소송을 미국 코네티컷 법원에 냈고, 양측은 다음달 증인녹취(deposition) 절차를 마치고 배상액을 합의할지 정식 재판을 할지를 결정한다.

콘로이 대변인은 뉴욕타임스 기고문에서 2007년 예일대가 2년 전 발송한 신씨의 학력확인 팩스를 '위조'라고 주장하며 진실을 감추려 했다는 동국대측 지적에도 "은폐 시도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동국대가 2007년 문제의 팩스를 재확인해 달라고 요청할 당시엔 2년 전의 교신 내용을 기억하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대학은 자연스럽게 이 팩스를 신씨가 날조한 것으로 결론냈다는 것이다.

또 예전 언론 인터뷰에서 동국대 임용택 전 이사장의 정부 지원금 청탁 사건을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임 전 이사장의 유죄 판결은 신정아 스캔들의 핵심이며, 동국대는 소송을 이용해 이 문제로부터 대중의 관심을 돌리려 한다"고 비판했다.

동국대측 관계자는 "정부지원금과 기부금 관련 문제는 현재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며, 예일대가 언론에서 이 같은 발언을 한 점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를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태균 기자 t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