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 시행을 목표로 노조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와 복수노조허용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중공업 노조가 이에 대비해 조직을 저비용 고효율을 위한 슬림화하기로 했다.

노조는 5일 노조소식지인 민주항해를 통해 "현재의 12개 부를 7개 실로 바꾸기 위한 규약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는 노조 업무의 효율적인 운영과 예산 절감을 통해 곧 시행될 복수노조와 노조 전임자 임금지급금지에 대비하겠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12개 부에 중복된 업무를 통폐합해 예산을 절감하겠다는 것이다.

조직변경안은 기획, 총무, 조직쟁의, 후생복지, 산업안전보건, 조사통계, 법규고충처리, 문화체육, 교육, 선전, 편집, 고용대책 등 현재의 12개 부서를 정책기획, 재정지원, 조직문화, 고용법률, 노동안전보건, 후생복지연대, 홍보편집의 7개 실로 바꾸는 것이다.

노조 산하 노동문화정책연구소는 독립연구기관으로 그대로 둔다.

노조는 소식지에서 "전임자의 임금지급이 금지될 경우 노조 자체적으로 전임자 임금을 해결해야 돼 노조의 사업 축소가 불가피한 만큼 노조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조직 변경과 예산을 절감하는 저비용 고효율 구조로 갈 수밖에 없다.

"며 "이는 시대가 요구하는 변화로 노조가 한발 앞서 일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중 노조 역사상 처음 연임한 오종쇄 노조위원장(18대)은 최근 당선 인터뷰에서 이미 "회사에서 임금을 받지 않아야 노조자율성이 확보되고 책임 있는 노조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는 찬성한다"며 "정부도 조합비 세액공제 등을 통해 조합비가 상승해도 조합원이 피해를 보지 않고 노조가 자립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밝혔다.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young@yna.co.kr